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민금융 삼총사, 잘나가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소드림적금·징검다리론·저소득층 실버보험…출시 두달 안돼 실적 '순항'

서민금융 삼총사, 잘나가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1 강원도 태백에서 미용실을 운영하는 50대 김미영(가명)씨는 2년전 미소금융을 통해 1000만원의 운영자금을 대출받았다. 대장암에 걸린 남편을 대신해 생계를 꾸려나가며 경제적 어려움을 피할 수가 없었던 탓이다. 그러던 중 김씨는 지난 9월30일 '미소드림적금'이 출시됐다는 소식에 인근 신한은행을 방문, 1호 가입자가 됐다. 김씨가 3년 동안 받은 금리는 연 4.0%로 시중은행 적금상품의 2배에 달한다. 여기에 미소금융중앙재단이 지원하는 금액까지 포함하면 실제로 연 16%의 고금리 혜택을 누린 셈이다.
#2 서울에 거주하는 30대 자영업자 최지원(가명)씨는 2011년 희망홀씨 대출로 500만원을 연 14% 금리로 빌렸다. 당시 직장을 다녔던 최씨의 신용등급은 7등급에 불과해 일반 은행을 통해서는 대출이 어려웠다. 2013년 최씨는 창업을 결심하면서 추가로 자금이 필요했지만 빌릴 곳이 마땅치 않았다. 새희망홀씨 대출을 연체없이 상환해 신용등급은 4등급으로 올랐지만 연소득이 700만원 수준이어서 여전히 은행 대출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러던 중 이달 초 서민금융 성실상환자를 대상으로 자금 공백을 채워주는 '징검다리론'이 출시됐고 최씨는 1호로 가입했다. 최씨가 KB국민은행에서 빌린 창업자금은 580만원으로 금리는 연 7.32%가 적용됐다.

지난달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한 서민금융 신상품 3종이 서민경제에 훈풍을 불어넣고 있다. 3종 상품은 미소드림적금과 징검다리론, 저소득층 실버보험. 금융당국이 시중은행과 미소금융중앙재단을 통해 출시한 지 두 달도 안됐지만 유의미한 실적을 내며 순항하고 있다.

25일 금융당국과 미소금융중앙재단에 따르면 지난 9월30일 출시된 미소드림적금은 이달 20일을 기준으로 총 787건의 가입 실적을 올렸다. 첫 가입자는 지난달 2일 신한은행에서 나왔다. 미소금융 이용자 중 누적연체일수가 최근 3개월간 10일 이하인 성실상환자가 대상이다.
미소금융 성실상환자를 대상으로 한 미소드림적금은 월 10만원 이내 저축을 하면 미소금융중앙재단이 저축액의 3배를 매칭해줘 사실상 연 16% 금리효과를 누린다. 가입기간은 1~5년으로 가입기간에 따라 1년제는 3.6%, 2년제는 3.8%, 3~5년제는 4.0%의 금리를 제공한다. 미소금융 사업에 참여하는 우리ㆍ신한ㆍKB국민ㆍKEB하나ㆍIBK기업은행에서 이 상품을 지원한다. 다만 가입횟수는 1회로 제한됐다. 미소금융중앙재단 관계자는 "시중은행 적금 금리보다 2배 이상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만기 이자의 3배를 지원금으로 지급하고 있어 호응이 좋다"고 말했다.

서민금융 성실상환자가 시중은행 대출을 이용할 때까지 자금 지원의 공백을 채워주기 위해 출시한 '징검다리론'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연평균 9.0%대 대출금리를 적용하는 징검다리론은 미소금융ㆍ햇살론ㆍ새희망홀씨ㆍ바꿔드림론 등 4대 서민금융 상품을 3년간 성실히 상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대출가능 금액은 최대 3000만원. 징검다리론은 지난 20일 기준 KB국민은행을 통해 2건의 실적을 올렸다. 이달 3일 신한ㆍ우리은행을 시작으로 16일 KEB하나ㆍKB국민은행이 출시했고 순차적으로 새희망홀씨 상품을 취급하는 15개 은행에서 모두 취급될 예정이다.

금융당국과 보험업계와 협업을 통해 지난달 26일 출시한 '저소득층 실버보험'도 신청건수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1호 가입자가 나온 삼성화재 18건, 동부화재에서 10건이 신청되는 등 실적에 속도가 붙고 있다. 65세 이상 저소득층 고령자에게 보장성 보험료를 지원해주는 이 상품은 보험료가 2~5개월 연체된 저소득 노인이 지원 대상이다. 월 10만원 한도로 12개월분이 지원된다. 현재 미소금융 소액보험에 참여한 12개 보험사에서 본격적인 홍보에 돌입했다. 장환 금융감독원 서민금융지원국 희망금융팀장은 "보험료를 내다가 불가피하게 몇개월 정도 내지 못할 경우 보험 혜택을 못 보게 되는데 연간 120만원 한도내에서 미소금융의 지원을 통해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상품"이라고 전했다.

장환 금융감독원 서민금융지원국 희망금융팀장은 "보험료를 내다가 불가피하게 몇개월 정도 내지 못할 경우 보험 혜택을 못 보게 되는데 연간 120만원 한도내에서 미소금융의 지원을 통해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상품"이라고 전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