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저널(WSJ) 등 미국 언론들은 20일(현지시간) 중국 외식산업 개척을 주도했던 얌 브랜드가 중국 직영 전략을 포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얌 브랜드는 연말까지 중국 영업을 총괄했던 '얌 차이나'를 본사에서 분리키로 했다. 본사는 앞으로 중국 사업에 간여하지 않고 얌 차이나와 중국 체인점으로부터 KFC, 피자헛 등에 대한 로열티만을 받아갈 예정이다.
얌 브랜드는 중국 외식시장에 처음 진출한 서구 기업으로 불렸고 최근까지만 해도 중국시장 개척을 통해 승승장구해 왔다. 얌 브랜드는 KFC를 앞세워 1987년부터 중국시장 진출, 전 세계 전체 매장 4만1000개 중 중국 내 매장 수가 6900개에 이른다.
그러나 최근엔 상황이 급변하고 있다. 중국 내 영업 성장세가 급격히 위축됐기 때문이다. KFC는 중국 언론들이 불량 닭고기를 사용하고 있다고 집중 보도하면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었다. 피자헛도 중국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제대로 파악 못하고 고가의 메뉴를 내놓았다가 참담한 실패를 겪었다. 경제성장이 둔화 조짐을 보이면서 중국 비즈니스 자체의 전망이 어두워지고 있는 것도 원인으로 지적된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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