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도체 업계 합종연횡 활발…M&A 통한 생존경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올해 닷컴 버블 이후 최고의 해가 될 듯…반도체 수요 확대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반도체 업체들 간 합종연횡이 활발하다. 반도체 시장 포화와 치열해지는 경쟁에 따라 인수·합병(M&A)을 통한 덩치 불리기가 기업들의 중요한 생존전략이 되고 있다.

18일(현지시간) 시장조사업체 딜로직에 따르면 올 들어 지금까지 반도체 업계의 M&A 거래액은 1006억달러를 기록중이다. 지난해 전체(377억달러)의 3배 가까운 규모다. 건수는 276건으로 지난해(369건)에 미치지 못한다. 이는 그만큼 규모가 큰 '메가딜'이 늘었다는 것을 뜻한다.
대표적인 예가 지난 5월 성사된 싱가포르 반도체업체 아바고테크놀로지스의 미국 브로드컴 인수다. 인수 가격은 370억달러(약 41조8803억원)에 달한다. 이 거래는 지난주 미국 컴퓨터 제조사 델의 데이터 저장업체 EMC 인수(670억달러)가 발표되기 전까지 역대 정보기술(IT) 업계 M&A 중 최대 규모로 꼽혔다.

전문가들은 올해 반도체 산업 M&A가 2000년대 초 닷컴버블 붕괴 이후 가장 활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연말까지 더 성사될 것으로 보이는 거래가 많기 때문이다. 미국 반도체업체 샌디스크와 페어차일드가 각각 매물로 나와 있는 상황에서 마이크론테크놀로지스, 웨스턴디지털 등 관련 업체들이 잇따라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아날로그 디바이시스와 맥심 인테그레이티드도 합병 협상을 진행중이다.

이에 대해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최근 몇 년 간 휴대폰·컴퓨터·자동차·항공·가전제품 등 가정용·산업용을 막론하고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면서 중소 반도체 업체들이 늘어났고 경쟁사들 간 먹고 먹히는 전쟁이 이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경쟁사간 M&A 뿐만 아니라 덩치큰 하드웨어 업체들이 성장성 높은 반도체업체들을 흡수하는 방식의 인수도 확대되는 추세다.
시장조사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전 세계 반도체 업체들의 올해 매출은 지난해보다 0.8%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2012년 이후 3년만에 첫 마이너스다. 모건스탠리에서 기업 M&A 자문을 맡고 있는 마크 에델스톤 이사는 "반도체 산업은 저성장과 시장포화, 비용증가와 같은 공통된 숙제를 안고 있다"라고 말했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