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전자 3분기 영업익 7.3조…반도체가 절반 벌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전자 가 7조원을 넘어선 3분기 영업이익을 내놓았다. 당초 증권가 전망치는 넘어선 수준이지만, 원화 약세 수혜를 입은 것으로 '어닝 서프라이즈'는 아니라는 분석이다.

삼성전자는 7일 3분기 잠정 영업이익은 7조3000억원, 매출액은 51조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5.8% 늘었으며 전년 대비로는 79.8% 늘었다. 매출은 5.07% 증가했으며 전년대비로는 7.48% 늘었다.
사업별로는 역시 반도체 사업이 상당 부분을 벌어들였다. 반도체가 3조7500억원, 디스플레이 사업이 8500억원 가량의 영업이익을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CE(생활가전) 부문은 약 3500억원, IM(IT모바일) 부문은 2조3500억원 가량의 영업이익을 낸 것으로 증권가는 추정했다.

반도체 사업 중에서는 시스템LSI, 생활가전 사업의 실적이 개선된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박강호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매출은 추정치와 큰 차이가 없는데 부문별로 가동률 상승과 믹스 변화, 환율 효과 등의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영업이익이 기대치를 넘어섰다"며 "특정 부문이 월등히 잘 했다기보다는 전 부문에서 실적이 개선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동률이 올라가는 시점에서 원달러 환율이 높아지면 레버리지 효과가 발생하고, 이번 분기에 프리미엄 제품을 많이 생산했다면 마진 폭은 더 높아진다는 해석이다.

디스플레이 사업의 경우 보급형 OLED(유기발광다이오드)가 확대되면서 가동률이 올라갔다. 연말로 접어들면서 TV 판매량이 높아졌고, 세탁기와 냉장고, 에어컨이 지속적으로 이익을 내고 있는 점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이날 삼성 서초사옥을 찾은 윤부근 삼성전자 CE부문 사장은 "4분기에는 실적이 더 좋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모바일 사업은 갤럭시 노트5 제품이 시장에 나오면서 갤럭시S6가 약했던 부분을 어느 정도 커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노트5 등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예전과 달리 한달이상 빨리 출시하며 승부수를 던졌다. 그러나 중저가 모델 비중이 늘어난 점, 전략 스마트폰의 출고가를 낮춘 점 등이 작용하며 수익성 개선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