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00억 이상 지방대형공사 우수지역업체 참여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행정자치부 30일 오후 대한건설회관서 공청회 개최...."8월부터 시범 실시, 내년 1월부터 전면 시행"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앞으로 300억원 이상이 지방 대형 공공공사 입찰에서 최저가 낙찰제가 폐지될 예정인 가운데, 정부가 지역 우수 업체의 참여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제도 개선에 나섰다.

행자부는 30일 오후 서울 논현동 대한건설회관에서 건설업계 및 자치단체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300억원 이상 대형공사에 적용할 낙찰자 결정기준 마련을 위한 공청회를 열고 이같이 밝힐 예정이다.
행자부는 우선 모든 공사에서 지역 업체가 40% 이상 참여하도록 돼 있는 지방 공사 계약의 특성에 따라 지역 업체의 입찰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공동수급체 구성원의 실적ㆍ기술인력은 합산 평가하는 방식을 도입한다.

또 지방공사를 300억~500억원, 500억~1000억원, 1000억원 이상 등 3개 규모 및 유형별로 평가하고, 일반적 하도급자인 지역 중소건설업체를 보호하기 위해 적정한 하도급 비율ㆍ하도급 대금 직불실적 등도 평가 대상에 포함시킨다. 상호협력도ㆍ전문화된 지역업체가 공동참여할 경우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행자부는 특히 업체의 적정한 공사비를 보장해 부실 시공 방지ㆍ안전성 확보ㆍ품질 제고 등을 위해 예정가격의 최소 77% 이상의 낙찰가를 형성하기로 했다. 또 입찰 참여 업체의 과거 시공품질 결과ㆍ실적 등을 평가해 우수시공업자를 우대할 예정이며, 신용 등급 등 사전적격성 심사ㆍ주관적 평가 항목 배제를 통한 투명성 제고 등을 통해 입찰ㆍ낙찰 절차 간소화를 추진한다.
행자부는 올 하반기 300억 이상 발주 계획이 있는 기관을 대상으로 8월부터 12월까지 이같은 낙찰자결정기준을 시범 운영한 후 내년 1월1일부터 전면 시행할 예정이다.

김현기 행자부 지방재정정책관은 "금번 제정하는 낙찰자 결정 기준은 300억 이상 대형공사에 적용되는 기준으로 건설경제는 물론 지역경제에도 미치는 영향이 큰 제도로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방계약의 특성을 반영하는 것은 물론 업계의 적정한 공사비를 보장해 시설물의 완성도를 높이고 안전 시공이 보장되도록 기준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