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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숨 돌린 현대기아차, 바닥 탈출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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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바닥찍고 2분기 실적 올라, 핵심 신차 앞세워 하반기 공격경영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 배경환 기자]현대기아차가 2분기 바닥을 확인했다. 하반기 우호적으로 돌아선 환율과 되살아나고 있는 소비심리를 바탕으로 주요 시장에서의 신차 출시와 판매지원 강화를 통해 공격경영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24일 현대기아차의 2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로는 부진한 실적이지만 1분기에 비해서는 개선되는 모습이다. 현대차의 2분기 판매대수, 매출액, 영업이익은 1분기에 비해 각각 4.2%, 9.0%, 10.3% 증가했다. 기아차도 2분기 판매대수와 매출액, 영업이익이 전분기 대비 3.5%, 11.3%, 27.2% 늘었다.
한숨 돌린 현대기아차, 바닥 탈출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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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올해 2분기에 123만2943대를 판매해 매출액 22조8216억원, 영업이익 1조7509억원, 당기순이익 1조7904억원을 기록했다.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2.8% 줄었고 매출액은 0.3% 소폭 늘었다. 영업이익은 16.1%, 당기순이익은 23.8% 각각 감소했다. 기아차는 2분기 77만7112대를 판매했고 매출액 12조4411억원, 영업이익 6507억원, 당기순이익 7465억원을 기록했다. 판매대수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2%, 3.2% 증가했으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15.5%, 27.1% 줄었다.
신정관 KB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의 2분기는 라인업 노후화, 신흥국 수요 및 환율 약세, 중국 가동률 하락 등 악재가 겹친 불리한 영업환경이었다"면서 "2분기 실적에 대한 비관적 전망이 우세했으나 실적이 전망치를 웃돌며 시장 기대치를 충족하는 이익 창출력을 확인했다"고 분석했다. 기아차는 쏘렌토·카니발 등 신차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본격 판매되면서 고수익 차종의 판매가 증가한 데다 작년부터 손익에 부정적 영향을 주었던 러시아 루블화가 1분기 대비 안정세로 돌아서면서 실적이 개선됐다.

현대차는 특히 환율상승과 중간배당의 호재로 실적개선과 함께 주가회복도 기대되고 있다. 현대차는 원·달러 환율이 10원 상승하면 연간 영업이익은 1.6% 늘어날 전망이다. 상반기 일본업체와의 경합에서 다소 부진했지만 원·엔 환율이 100엔당 938원까지 상승한만큼 하반기에는 경쟁력이 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지역별, 시장별 상품 구성을 다양화함과 동시에 전략 신차들을 세계 주요 시장에 선보여 신차효과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준중형 및 친환경차 신모델을 선보이는 한편, 미국, 유럽, 중국 등 해외 주요 시장에 신형 투싼을 투입하고, 인도 및 중남미, 아프리카·중동 등 신흥시장에 소형 SUV 크레타를 출시해 글로벌 SUV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기아차는 3분기 핵심 주력차종인 K5와 스포티지 신차출시에 맞춰 다양한 마케팅으로 판매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미국 핵심 판매 모델인 신형 K5의 10월 론칭을 앞두고 대대적인 시승회와 마케팅 강화를 통해 K5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을 도모할 계획이다. 중국에서는 K4와 올해 3월 출시한 소형 SUV KX3에 당사의 판매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토종 업체들의 저가 공세에 대응하기 위해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등 차별화된 판촉을 펼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는 이를 통해 올해 연간 판매목표인 820만대(현대차 505만대, 기아차 315만대)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이원희 현대차 사장은 상반기 판매가 연간 목표치의 절반에 못미친 것과 관련, "연간 판매 목표를 변경할 계획이 없다"면서 "신차 출시를 통해 연간 판매목표 달성에 전사적으로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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