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합병 삼성물산' 중장기 시총 50조 전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합병 무산시 주가 제일모직↑·삼성물산↓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삼성물산 과 삼성물산 이 무사히 합병에 성공하면 단기는 물론 장기 주가 상승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왔다.

12일 하나대투증권은 '합병 삼성물산'의 단기 주가는 그동안 주가의 발목을 잡았던 합병 관련 불확실성 해소로 주당 20만원 내외의 전고점을 회복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오진원 연구원은 "'합병 삼성물산'의 주가는 급상승 보다는 주가 회복세가 예상된다"며 "바이오에피스 상장 추진으로 인한 기대감, 합병 무산 불확실성 탈피 그리고 19조원대의 합병법인 보유지분가치 등이 주가 회복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합병 삼성물산'의 시가총액은 장기적으로 약 50조원으로 예상했다. 오 연구원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삼성전자 추가 지분 확보가능성이 존재하고 삼성전자 분할이나 삼성생명이 보유한 삼성전자 지분 일부가 이동하는 시나리오를 예상할 수 있다"며 "오너 지분율 희석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업 역시 중장기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무산시 두 회사의 주가는 어떨까. 우선 제일모직의 주가는 하락 후 점진적으로 회복될 전망이다. 오 연구원은 "제일모직 주가의 상당부분은 영업가치가 아닌 중장기 지주회사로의 부상 가능성에 기초했다"며 "이 가능성이 단기 훼손돼 주가 하락 가능성이 있으나 앞으로 바이오로직스 가치나 구조적 관점에서 개별 이익 증가 등을 고려하면 주가 급락시 저가 매수 관점을 권고한다"고 조언했다.
합병 무산시 삼성물산 주가의 단기 하락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오 연구원은 "합병 무산 후 주가 하락시 엘리엇 매니지먼트의 추가 지분 매입 가능성이 있어 외인 지분율 변화가 앞으로 핵심 변수"라며 "단기 상승 이후 추가 상승 여부는 외인의 추가 지분 취득에 달려있다"고 분석했다.

제일모직의 주가는 장기적으로 바이오로직스 등 신규사업 성장 구체화로 상승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다. 무엇보다 삼성그룹 내 지주회사로 부상할 가장 유력한 회사라는 점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오 연구원은 "합병 무산시 단기 재추진보다는 바이오로직스 등 사업가치 부각이 우선"이라며 "기타 신사업 추진이나 인수합병 가능성이 상존한 가운데 여전히 그룹내 지주회사 격 회사로 부상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말했다.

반면 삼성물산의 주가는 중장기 상승여력이 제한적일 전망이다. 오 연구원은 "장기로 건설과 상사 사업부문의 매크로 환경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그룹내 두 사업부에 대한 지원 가능성도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