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지명의 연금시대]연금 크레딧을 아시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연금, 출산·군복무·실직자에 추가 연금 혜택

[아시아경제 서지명 기자] 국민연금에는 각종 크레딧 제도가 있다.

크레딧은 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하는 기간이 출산, 군복무, 교육, 돌봄, 실업 등 사회적으로 가치있는 행위이거나 불가피한 이유로 노동시장에서 이탈할 때 이 기간 동안 보험료 기록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행위에 대한 보상 차원과 연금의 수급권 강화를 위한 연금제도 내의 장치다.
출산크레딧과 군복무크레딧은 지난 2008년부터 도입돼 시행 중이다.

출산크레딧은 2008년 1월1일 이후에 둘째 자녀 이상을 출산하는 가입자에 대해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주는 제도다. 출산장려와 가입자의 소득보장성 강화를 위해 도입됐다.

현재 자녀가 2명인 경우부터 자녀당 12개월씩, 셋째 자녀부터는 18개월씩 최대 50개월까지 인정받을 수 있다. 자녀 2명(12개월), 3명(30개월), 4명(48개월), 5명 이상(50개월)까지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한다.
(자료=국민연금공단)

(자료=국민연금공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적용기간 동안의 인정소득수준은 본인의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국민연금 전체가입자의 최근 3년치 월소득 평균값(A값)의 100%를 소득으로 산정해 적용한다. 부모의 합의에 따라 한 사람에게 적용한다. 다만 합의가 안 될 경우 균등 배분해 각자의 가입기간에 넣는다.
군복무 크레딧은 2008년 1월1일 이후에 입대해 병역의무를 이행한 현역병과 공익근무요원에게 6개월의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인정해 주는 제도다. 최대 6개월이다.

예컨대 국민연금 노령연금을 받으려면 최소 10년 동안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는데 결혼 전 9년간 회사에서 근무하고 경력이 단절된 뒤 2008년 이후 자녀를 2명 출산했다면 12개월을 인정받아 노령연금 수급자격이 생기게 된다. 이미 수급자격은 갖췄다면 12개월의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받아 그 기간만큼 노령연금액이 많아지게 된다. 노령연금 수급권이 발생한 시점에 가입기간으로 인정해 준다.

올해 7월부터는 실업 크레딧 제도가 도입된다.

실업크레딧은 구직급여 수급자에게 보험료를 지원해 실직기간 중에도 보험료를 납부해 가입기간을 늘릴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실업크레딧 지원을 받고자 하는 구직급여 수급자는 국민연금공단과 고용센터에 신청하면 국가로부터 보험료의 75%를 지원받고, 실업기간을 국민연금 가입기간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구직급여 수급기간 중 최대 1년을 실직 전 평균소득의 50%, 최대 70만원까지 인정 받는다.

예를 들어 실직 전 소득이 140만원인 경우 이의 절반인 70만원을 실업크레딧 인정소득으로 하고, 여기에 9%인 6만3000원 중 4만7000원을 정부가 부담하고 본인은 1만6000원만 내면 된다.




서지명 기자 sjm070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