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현대차 차이나드림]글로벌 최전방 '원톱'… '정의선' 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의 글로벌 경영 행보가 눈길을 끌고 있다. 글로벌 시장을 누비며 포스트 정몽구 회장으로써의 보폭을 확대, 차기 리더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올해 중국에서 4~5공장 설립이 진행되고 미국 2공장, 인도 3공장 증설까지 검토되면서 정 부회장의 역할도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

원본보기 아이콘
실제 정 부회장의 해외 시장 점검은 올 들어 매달 한 번 꼴로 이어지고 있다. 1월 미국 시장 방문을 시작으로 두바이와 중국, 러시아를 잇달아 방문하는 등 중요 사안을 직접 챙기고 있다.
23일 중국 충칭시에서 열린 제5 공장 착공식에 참석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당초 정몽구 회장이 참석할 예정이었다가 건강상의 이유로 정 부회장이 참석했지만 정 부회장이 지난해부터 사실상 중국 시장을 챙기고 있던 점을 감안하면 의미가 더 크다. 앞서 정 부회장은 4~5공장 착공이 시작되기 전인 3월부터 중국을 방문, 공장 부지와 마케팅 전략 점검에 나서는 등 공을 들여왔다.

5월 자동차 산업 침체를 겪고 있는 러시아를 방문, 시장 운영 방침을 지시한 것도 마찬가지다. 루블화 가치 하락으로 글로벌 경쟁사들이 잇따라 철수하고 있지만 공장 등 현지법인을 독려해 지금의 러시아 공략 기조를 유지하기 위해서다.

이같은 '의리경영' 지시로 인한 시장에서의 평가도 고무적이다. 4월 열린 '2015 러시아 올해의 차' 시상식에서 고급차급, 소형차급, 준중형급, 대중차 브랜드 등 4개 부문에서 수상하는 기록을 남겼다. 러시아 올해의 차는 약 100만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로 선정하는 만큼 실제 인지도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는 지표라는 평을 받는다
얼마전 한국을 방문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정 회장의 만남에 동석한 것도 정 부회장의 현재 위치를 보여준다. 앞서 지난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방한 등 주요 인사 미팅시에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재계 관계자는 "실적 저조, 주가 하락 등 최대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정 부회장이 국내외 경영을 진두지휘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그룹내 정 부회장의 입지를 확인할 수 있다"며 "조력자가 아닌 결정권자 역할을 맡는 책임경영 활동은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