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신시내티 아동병원 메디컬센터 연구진은 신시내티 시내에 있는 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5개월에 걸쳐 실험을 해봤다.
이후 3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연구진은 건강식품을 고르는 어린이들에게 스티커나 작은 비치볼과 같은 보상을 주기 시작했다. 이같은 보상 프로그램에 '파워 플레이트'라는 이름도 붙였다.
결과는 예상보다 놀라웠다. 5개월간의 실험이 끝난 후 해당 건강식품 소비가 얼마나 늘었는지를 알아봤다. 웃는 얼굴이 붙어 있지 않은 초콜릿 우유 소비는 절반으로 떨어졌고 일반 우유 소비는 549% 급증했다. 과일과 채소 소비도 각각 20%, 62% 증가했다. 파워플레이트에 해당하는 식품 전체로 확대하면 건강식품 소비는 프로그램 시행 전보다 335%나 급증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소아과학회(The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최신호(26일자)에 실렸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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