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돼지 도시락 제주도서 매출 1위??? 지역 특산품 활용한 상품 지역민 반응 좋아
[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편의점이 전국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각 지역에서 생산·소비되는 로컬푸드(local food)의 유통 인프라로 영역을 확대한다.
5일 편의점 ‘CU(씨유)’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남 고성에서 재배된 보리로 만든 ‘보리라면(114g, 1500원)을 6일부터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지역 중소기업(맥소반)이 (사)고성쌀보리 가공식품산업화 사업단과 협업해 해당 지역 농산물을 사용해 만든 지역 특화상품이다. 부산·경남 지역 약 500여 점포를 통해 선판매를 시작하고 추후 전국적 확대도 검토할 예정이다.
‘CU(씨유)’는 이미 경남 고성에서 생산하고 있는 ‘우리보리짱(85g, 1500원)’을 현지에서 판매중이다. 해당 상품은 매월 10%씩 매출이 신장하며 지역민들의 인기를 얻고 있다.
이미 제주도 특산품으로 유명한 흑돼지를 원재료로 한 통등심돈가스 도시락을 생산하고 있으며 몇 해 전부터는 기존 육지에서 배송 받던 햄버거, 핫도그 등 조리빵 제품들을 ‘BGF푸드 제주’에서 직접 생산해 전용 패키지로 판매하고 있다.
지역 특화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도 좋다. ‘제주 흑돼지 통등심돈가스 도시락’은 올해 2월 말 기준 제주도 내 도시락 매출 중 22.7%를 차지하며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햄버거도 현지 생산 이후 전년 대비 17.2% 매출이 올랐다.
유병철 BGF리테일 건강식품팀 MD는 “건강한 우리 농산물을 이용해 생산한 제품을 통해 지역 경제를 살리고 새로운 상품 트렌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CU(씨유)는 열린 중소기업 상담의 날 등을 통해 지역 중소기업과의 소통과 협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결혼식보다 더 많이 남는대요"…다시 뜨는 중대형...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