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캐나다산 소고기 매출이 미국산 제쳤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롯데마트, 1월 캐나다산 냉장 소고기 매출 비중 9.5%로 미국산 냉장 소고기 제쳐

롯데마트, 캐나다산 소고기 매출이 미국산 제쳐

롯데마트, 캐나다산 소고기 매출이 미국산 제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롯데마트가 이달(1월1~15일) 들어 수입산 소고기 매출을 살펴본 결과, 캐나다산 소고기(냉장 기준) 매출이 미국산 소고기(냉장 기준)를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이달 수입산 소고기 매출 중 캐나다산 냉장 소고기의 매출 비중은 9.5%로 미국산 냉장 소고기를 앞섰다.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난 까닭은 지난해 한우 가격 상승으로 수입산 소고기 가격도 큰 폭으로 오르면서 각 유통업체들이 신규 산지 개발에 적극 나섰기 때문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1등급 한우 불고기(100g)' 가격은 3360원으로 구제역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지만 2011년 대비 가격 상승률은 2.5%에 불과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미국산과 호주산은 32.3%, 25.2%로 큰 폭의 가격 상승률을 보였다.
이에 롯데마트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기존 호주산과 미국산을 대체할 수 있는 신규 산지인 캐나다산 소고기를 도입해 기존 호주산 및 미국산보다 5~10% 가량 저렴한 가격에 판매 중이다.

이렇듯 가격이 저렴한 데다 지난해 말 한국-캐나다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소식 이후 캐나다산 소고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늘며 이달 들어서는 미국산 매출(냉장 기준)까지 제치게 됐다.

롯데마트는 최근 몇 년 간 미국산 소고기에 대한 대체 수요를 호주산이 흡수해왔으나 앞으로는 캐나다산이 점차 흡수해 나갈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로 2011년 미국산 소고기 매출 비중은 31.1%에서 2013년 21.5%로 줄어든 반면, 호주산 소고기 매출 비중은 같은 기간 68.9%에서 78.3%로 늘었다.

그러나 2014년 하반기 캐나다산 소고기 운영 이후 호주산 소고기(냉장, 냉동 포함) 매출 비중(1월 기준)은 소폭 하락한 반면, 미국산 매출 비중은 6% 이상 빠지며 캐나다산 소고기에 타격을 직접적으로 받고 있는 모양새다.

FTA 체결로 앞으로 15년간 기존 관세(40%)가 점진적으로 철폐되는 만큼 앞으로 캐나다산 소고기 매출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캐나다산 소고기(HS 코드 0201, 신선 또는 냉장한 것)의 수입 물량은 269t으로, 2013년 106t에 비해 2.5배(153.8%) 이상 늘었다.

강선화 롯데마트 수입육 상품기획자(MD)는 "국내에서 우여곡절을 겪은 미국산 소고기 매출은 최근 몇 년간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추세"라며 "대체재로 불리는 호주산 소고기의 가격도 상승한 만큼 소비자들이 좀 더 저렴한 캐나다산 소고기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개저씨-뉴진스 완벽 라임”…민희진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