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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닉스, 현지기업 손잡고 中 시장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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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생활환경 솔루션 기업 위닉스(대표 윤철민)는 중국의 가구·가전 전문업체인 오우린(OULIN) 그룹과 1년간 총 5000만 달러(한화 551억원) 규모의 공동브랜드 판매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양사간 품목과 거래금액이 명시된 첫 수주계약이다. 위닉스는 지난해 12월 15일 오우린 그룹과 공동브랜드 개발·마케팅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계약 기간은 오는 4월 1일부터 2016년 3월31일까지며, 공기청정기와 탄산수정수기 제품에 대해 최소판매금액 1615만 달러(177억원, 1억 위안)를 보장하는 조건이다.

위닉스는 그 동안 중국 내 인프라 부재와 낮은 브랜드 인지도가 중국 시장 진출에 가장 큰 제약 요인이었으나, 이번 계약으로 초기 투자 비용에 대한 위험부담을 크게 줄였다고 밝혔다.

또 양사 협의에 따라 공동으로 사용하게 될 상표명은 영문상표인 오우린 위닉스(OULIN WINIX)로 결정됐다. 위닉스가 제품의 개발과 제조를 책임지고, 오우린 그룹은 현지 영업과 마케팅, 애프터서비스(A/S)를 담당해 각 사의 역할을 분담하는 것으로 협의했다.
위닉스 관계자는 "이번 계약은 수주금액보다 위닉스 자체 브랜드를 달고 중국이라는 거대한 신규시장에 진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며 "향후 공기청정기와 탄산수정수기 뿐만 아니라 제습기와 에어워셔 등 위닉스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품목을 오우린 그룹의 중국 내 인프라를 통해 판매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말했다.

위닉스는 중국의 공기청정기 시장을 약 2조원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올해 전체 매출액의 20%이상을 공기청정기로 올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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