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5년 신년사] 한덕수 한국무역협회 회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존경하는 무역인 여러분! 2015년 희망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을미년(乙未年) 새해를 맞아 무역인 여러분의 기업과 가정에 행운이 가득하시길 소망합니다.

지난해 우리 무역은 저성장, 저물가라는 세계경제의 심각한 위기 상황이 지속된 와중에도 4년 연속 무역 1조 달러, 5년 연속 세계 수출 7위, 사상 최대 무역흑자라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하며 선전했습니다.
특히 중소·중견기업의 수출증가율이 대기업을 상회한 가운데 수출상품의 영역도 제조업 위주에서 문화콘텐츠, 서비스 등으로 확대되고 기술 및 품질 경쟁력을 갖춘 소재·부품 수출이 증가하면서 무역의 질도 크게 개선되는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기 어려운 우리의 경제영토 확장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지난해에만 중국, 캐나다 등 5개국과 신규로 FTA를 타결한 가운데 전세계 52개국과 FTA를 체결하면서 우리 무역은 1조 달러의 협소한 국내시장에 만족하지 않고 75조 달러에 달하는 세계 경제영토의 73.5%를 확보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성과에 만족하고 안주해 있을 수만은 없습니다. 앞서가는 선진국과 추격하는 신흥국 사이에서 우리 무역이 직면한 글로벌 경쟁은 더욱 격화되고 있습니다. 무섭도록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계경제 여건 속에 과연 한국무역이 지금의 영광을 지속할 수 있을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어려울 때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마음가짐으로 올해 협회는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는 무역 강소기업 육성'을 목표로 우리 기업들이 세계시장을 압도할 수 있는 경쟁력을 바탕으로 넓은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지원사업들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무역애로 해소에 주력하겠습니다.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서비스 및 신성장 분야의 수출산업화를 위해 무역 현장 곳곳에 숨어있는 애로를 찾아내 대정부 건의를 확대하는 한편 전문 분야별로 1:1 맞춤형 컨설팅 체제를 구축하여 무역업계가 체감하는 애로 해소에 진력하겠습니다.

둘째, 온-오프라인 거래알선을 통해 실질적인 수출성과 제고에 나서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무역트렌드가 창출하는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B2C?B2B 온라인 거래알선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는 한편 기존 오프라인 마케팅이 갖는 강점을 살릴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연계 마케팅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시의성 있고 유용한 무역정보 제공에 힘쓰겠습니다. 무역 현안에 대한 심층 연구를 비롯 해외마케팅 정보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여 양질의 정보 콘텐츠를 제공하고 무역정보 포털 서비스(KITA.NET), 무역지원 기관 연계 통합무역정보서비스(TradeNAVI) 등 정보 포털 서비스 인프라의 지속적인 개선에도 노력하겠습니다.

넷째, 무역인력 양성 및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에 앞장서겠습니다.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교육·연수 서비스 확대, 차세대 무역인력 양성에 힘쓰는 한편 인력수급 선진화 방안 연구, 산학협력 및 온-오프라인 일자리 매칭을 통해 무역 현장 및 한국경제 전반의 일자리 수급 불일치에 대한 해법을 마련하는 노력도 지속하겠습니다.

다섯째, 민간 통상지원 및 경제협력 확대에 노력하겠습니다. 교역 유망국과의 양자간 FTA에 더해 TPP, RCEP, FTAAP 등 다자간 FTA 네트워크 확대를 위한 국가 통상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통상 이슈 관련 업계와 정부를 잇는 소통 창구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유라시아 민관 경제협력, 중동 및 동아시아권 경제협력 채널 활성화를 통해 우리 기업들의 활동무대가 보다 넓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무역인 여러분!

금년 무역환경도 녹록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세계경제는 저성장의 고착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미국 금리인상, 중국 경제성장 둔화, 엔저 지속 등 올해 우리 무역을 둘러싼 불안요인들은 도처에 산재해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 우리 무역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항상 세계가 놀랄만한 저력을 발휘하며 한국경제의 기적을 이뤄냈습니다. 수출입국 50년의 자신감과 열정을 바탕으로 이제 우리는 새로운 도전과제에 맞서 '제2의 무역입국'을 향해 나서야 합니다.

우리 무역업계 모두가 합심하여 다시 한 번 구두끈을 질끈 동여매고 필사즉생의 각오로 뛴다면 또 하나의 경제 기적도 가능하리라 확신합니다. 저를 포함한 협회 임직원들도 감동을 주는 업무자세로 업계에 힘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 한해 우리 모두가 새로운 대한민국의 무역과 경제 발전의 역사를 써나가기를 바라며 다시 한 번 새해를 맞아 여러분의 기업과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