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재인, 당대표 출마 "당선되면 차기 총선 불출마"(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8일 당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문 의원은 "당의 변화와 단결을 이뤄 더 이상 패배하지 않는, 이기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내년 2월8일 전당대회에서 당대표에 당선되면 다음 총선에 불출마하겠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28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정치연합을 살리는데 제 정치인생을 걸겠다"며 "당을 살려내는 데 끝내 실패한다면 정치인 문재인의 시대적 역할은 거기가 끝"이라고 결의를 밝혔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현재의 당 상태를 창당 이래 '가장 심각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무능과 실정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며 "일 년 내에 전혀 다른 당으로 거듭나지 못하면 총선 승리는 불가능하고 정권교체의 희망도 멀어지며, 당의 존립도 장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의원은 이기는 정당이 되기 위한 해법으로 지역주의 타파, 변화와 혁신을 제시했다. 그는 "대표가 되면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며 "개인적인 이해관계를 뛰어넘어 선당후사의 자세로 변화와 혁신에만 전념하고, 기필코 당의 총선 승리를 이끌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변화하는 당의 모습에 대해서는 "명실상부한 정책정당, 경제정당으로 바꾸겠다"며 "복지만이 아니라 경제성장에도 유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그는 "‘소득주도성장’에 바탕을 둔 대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문 의원은 민주정책연구원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당을 '생활정당'으로 바꾸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그는 "튼튼한 수권정당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지기반 확장이 중요하다"며 "네트워크 정당, 플랫폼 정당, 스마트폰 정당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지역 주민들의 삶을 책임지고 있는 자치단체장들의 당내 권한과 역할도 크게 높이겠다"며 "자치단체의 뛰어난 성과가 우리당의 업적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문 의원은 구체적으로 4가지를 공약했다 첫째로 "정부여당에서도, 당 혁신에서도 대담하고 당당한 리더십을 발휘하겠다"며 "사즉생(死卽生)의 각오로 당대표직을 수행하겠다"고 약속했다. 둘째 계파정치의 종식을 약속했다. 그는 " ‘친노’가 정치계파로 존재한다면 해체할 사람은 저 뿐"이라며 "김대중 대통령, 김근태 의장과 함께 노무현 대통령의 정신과 가치만 남기겠다"고 밝혔다. 셋째 투명한 공천을 다짐했다. 그는 "공천제도를 선거전에 미리 투명하게 만들겠다"며 "역사상 가장 깨끗하고 공정한 공천혁명을 당원 동지들과 함께 이루겠다"고 말했다. 넷째 당대표의 권한을 나누겠고 밝혔다. 그는 "공천권 같이 대표가 사사롭게 행사해오던 권한들은 내려놓겠다"면서도 "강력한 리더십은 많은 권한들을 가져야 생기는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문 의원은 "국민들은 무기력하고 무능한 정부를 보면서 좌절과 절망을 넘어 분노하고 있다"며 "이제 우리가 분노를 넘어 희망을 담을 그릇이 되는 것이 새정치연합에게 주어진 시대적 사명"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의원은 이날 출마선언과 관련해 당대표 출마 결정이 쉽지 않았음을 감추지 않았다. 그는 "피하고 싶었으며, 감당할 수 있는 일인지 고민했고, 당의 갈등과 분열도 걱정했다"면서도 "피할 수 없다고 결론을 내렸고, 당을 살리기 위해 몸을 던질 것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