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종뉴스메이커]"세정사 큰 획 그을 것" 국세청 세종시대 연 임환수 청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환수 국세청장

임환수 국세청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새해에는 세정사의 큰 획을 그을 변화가 예정돼 있다."

50년 서울시대를 마감하고 세종시대를 연 임환수 국세청장의 새해 포부가 크다. 본격적인 국세청 세종시대 개막을 선언한 데 이어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이를 기반으로 내년 한 해 동안 차세대 국세행정시스템 개통 등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임 청장은 지난 19일 서울 종로구 수송동 청사에서 국세청의 현판을 내리며 "서울시대를 마감하는 현장에 서게 돼 만감이 교차하며 국세청 역사의 새 장을 열 책임자로서 무거운 사명감을 느낀다"고 소회를 밝혔다. 또 지난 22일 정부세종 2청사 입주식에서는 "청사 이전을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삼아 '세금은 고르게 납세는 편하게'라는 세정운영의 핵심가치를 본격적으로 펼쳐 나가겠다"며 "세종에서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고 국세행정의 새 역사를 써내려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취임 4개월여를 넘긴 임 청장은 국세청 내의 조용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지난 8월 임 청장이 새 국세청장에 내정됐을 때만 해도 재계는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였다. 서울국세청 조사1국3과장ㆍ국제조사2과장ㆍ조사3국3과장ㆍ조사2국2과장, 중부지방국세청 조사1국장, 국세청 조사국장 등 공직에 입문한 후 조사 분야에 주로 몸 담아온 그의 행보를 볼 때 세무조사가 강화될 것이라는 해석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는 "'생선을 익게 하려고 자꾸 뒤집다보면 오히려 생선살이 다 부서져 버린다'는 약팽소선(若烹小鮮)이라는 말처럼 경제가 어려운 때일수록 오히려 불필요한 세정 간섭을 없애고 성실신고 지원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며 세정서비스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납세자와 함께 하는 세금문제 해결의 날을 운영하고, 연간 10조원에 달하는 납세협력비용을 줄이도록 했다. 납세협력비용이란 납세자들이 세금을 내는 과정에서 부담하는 세무법인 비용, 자료준비를 위한 비용 등을 가리킨다.
임 청장은 취임 후 첫 고위직 인사에서는 27년간 이어져 온 행시출신 차장의 관행을 깨고 7급 공채출신을 전격 발탁해 '능력 중심의 인사'를 하겠다던 취임사를 지켰다.

그는 1961년 경북 의성에서 태어나 대구고와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 1985년 행시 28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대구고 6년 후배이기도 하다. 내부에서는 통 큰 보스 스타일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큰 그림을 그리고 명확한 업무방향을 제시하는 리더로도 손꼽힌다. 지난 8월 국세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나부터 멸사봉공의 자세로 외부에서 인정되지 않는 만남은 갖지 않겠다"고 말하는 등 평소 세무공무원의 청렴성과 투명성을 강조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