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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니카라과운하 착공, 500억$ 투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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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태평양과 대서양을 연결하는 해상 수송로를 놓고 파나마운하와 경쟁할 니카라과운하 착공식이 22일(현지시간) 수도 마나과와 동남부 리바스에서 개최됐다.

니카라과 운하

니카라과 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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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내셔널 비즈니스 타임스는 니카라과 정부와 운하 건설업체로 선정된 홍콩니카라과운하개발(HKND)이 이날 오후 5~7시에 두 곳에서 착공식을 개최한다고 발표했다고 현지 언론을 인용해 전했다.
마나과에서 열리는 행사에는 다니엘 오르테가 대통령과 HKND를 설립한 왕징(王靖) 회장이 참석한다. 리바스 주민과 환경오염을 우려하는 단체는 착공식을 보이코트하겠다고 선언했다.

니카라과운하는 동남부 카리브해 연안의 푼타고르다에서 니카라과호수를 거쳐 태평양 연안 브리토까지 총연장 277㎞ 구간에 걸쳐 500억달러가 투입돼 건설된다. HKND는 공사 기간을 5년으로 잡고 2020년에 개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운하와 함께 항구, 공항, 휴양지, 발전소 등도 조성된다.

니카라과운하는 확장되는 파나마운하보다 수용 물동량이 배가 넘을 것으로 알려졌다.
운하가 건설되면 미주대륙에서 두 번째로 가난한 니카라과는 25만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발생하고 국내총생산(GDP)은 배로 증가할 것으로 니카라과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표면적인 사업자는 HKND이지만 실질적인 사업 주체는 중국 정부로 짐작된다. 중국은 믈라카해협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자원 수송로를 다각화하기 위해 니카라과운하에 막대한 재원을 투입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中 카리브海 미스테리, 니카라과운하가 열쇠

중남미 최대의 식수원인 니카라과호수 환경오염 문제, 수로 건설 지역에 거주하는 3만여명의 농민과 토착 원주민들의 이주 문제 등을 둘러싼 반발과 갈등은 해결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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