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상품은 만든 사람들의 수많은 땀방울과 창의ㆍ도전 정신이 일구어낸 결정체이다.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을 읽고 능동적으로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할 수 있는 획기적인 상품을 말한다. 히트상품은 그런 점에서 한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인 동시에 미래를 가늠하는 척도이자 기업의 진로를 결정짓는 경쟁력이다. 시장과 소비자는 물론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 흐름을 예견하고 제품의 차별화를 통해 혁신적인 방향을 제시해주기도 한다.
LG전자의 대표 세탁기인 '6모션 세탁기'는 출시 5년 만에 전 세계 판매 2000만대를 돌파하며 올해도 7년 연속 세탁기 부문 세계 1위를 수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자동차의 신형 제네시스는 디자인을 가다듬고 주행ㆍ안전성능을 한껏 끌어올린 점이 시장에서 인정받으며 이미 과거 판매 기록을 갈아치웠다.
이처럼 고객의 숨겨진 욕구(니즈, Needs)를 끌어내 수요를 창출한 제품은 불경기에도 꾸준한 판매가 이어진다. 창조적 아이디어로 새로운 블루오션을 개척한 제품, 고정관념을 깬 디자인으로 시선을 사로잡은 제품, 잠재된 수요를 지금 당장 필요한 욕구로 바꿀 수 있는 제품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이 불경기에도 지갑을 연다는 얘기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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