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베트남 FTA, 수산분야 살펴보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세계 5대 수산물 강국인 베트남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로 향후 수산물 수입이 급증할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해양수산부는 여타 FTA에 비해 수산분야의 피해가 낮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13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이번 한·베트남 FTA 협상에서 품목수 기준으로 82%, 수입액 기준 61.9%의 자유화에 합의했다. 이는 기존 FTA보다 낮은 수준이라는 것이 해수부의 설명이다.
오징어·넙치·멸치·갈치 등 20개의 '국내 주요 생산 품목'(전체 생산액의 86%)과 뱀장어·민어·꽁치 등 전체 '조정관세 대상품목', 고등어·홍어·꽃게 등의 '자원관리 품목'의 대부분을 양허하지 않고 자유화 대상에서 제외했다.

수입 급증이 가장 우려되는 새우(냉동가공)의 경우 최대 1만5000t (1억4000만달러)까지 무관세로 취급하는 저율관세할당을 부여하기로 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새우는 TRQ 운영을 통해 수입량을 통제하거나 기본 관세(20%)를 부과해 국내 영향을 최소화하고, 동시에 공매를 통해 재원을 조성해 국내보완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베트남의 수산물은 모든 품목이 100% 자유화돼 황다랑어·가다랑어 등 우리의 고부가가치 품목을 무관세로 수출할 수 있게 됐다.
해수부 관계자는 “한·베트남 FTA 협상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수산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주요 정책 방향을 설정할 것”이라며 “어업종사자와 수산분야 전문가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구체적인 정책과 지원을 통해 수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베트남이 실뱀장어 등 자유화에 포함된 품목의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한국시장에 대한 공세를 강화할 경우 어민들에게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베트남은 세계 5대 수산물 강국으로 손꼽힌다.

실뱀장어는 즉시 무관세로 시장을 개방하고 가자미·갯장어·방어·피조개 등은 3년 뒤 관세가 철폐된다. 냉동 가오리·조제 문어·성게·복어 등은 5년 뒤, 기타 냉동 어류·게와 해조류는 10년 뒤 관세가 사라진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