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광진구, 타요청소차 운행

최종수정 2014.12.08 06:56 기사입력 2014.12.08 06:56

댓글쓰기

광진구, 전국 최초 청소차량에 ‘타요디자인’ 적용해 새 단장 후 이달부터 본격 운행 ...대형폐기물 수거차량 4대 우선 운행 후 시민 반응 모니터해 확대 운행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전국 최초로 청소차에 만화 캐릭터를 접목한 ‘타요청소차’를 이달부터 본격 운행한다.

이 사업은 기존에 부정적인 이미지였던 청소차량에 어린이 인기 캐릭터 ‘꼬마버스 타요’ 디자인을 접목해 청소차 이미지를 개선,‘동화나라 광진구’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추진됐다.
타요청소차는 지난 8월 기존에 딱딱한 이미지였던 구 공용차량에 만화 디자인 캐릭터를 입혀 주민들에게 친숙하게 느껴지게 하면 어떨까 하는 직원의 아이디어 제안으로 출발해 탄생하게 됐다.

하지만 일반 만화캐릭터는 사용문제, 저작권 문제 등 저작권자와 사전 협의가 필요, 별도의 구 캐릭터를 적용하는 것은 서울시 디자인 도색 일률시행에도 바람직하지 않은 문제점이 있었다.
타요청소차

타요청소차


이에 구는 ‘타요버스’ 캐릭터 저작권을 보유한 서울시와 아이코닉스와 협의한 결과 ‘타요버스’ 캐릭터를 별도 저작권료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화물차 앞면만 타요캐릭터를 적용하면 서울시 디자인 도색과도 큰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따라서 타요버스 제작사인 아이코닉스와 전국 최초로 화물차에 적용 할 수 있는 새로운 디자인을 개발해 지난달 지역 내 대형폐기물 수거 청소차량 4대에 새 단장한 후 이달부터 운행을 개시하게 됐다.
구는 낮 시간에 운행하는 대형폐기물 수거차량 4대에 캐릭터 디자인을 우선 적용, 추후 시민들 반응을 모니터해 점차 타요디자인 청소차량을 늘릴 계획이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직원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청소차량에 어린이 인기 캐릭터 디자인을 접목함으로써 주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청소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동화나라 광진구 이미지 제고에도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