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년 출범 통합 산업은행…'기업·정책금융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내년 1월 출범하는 통합 산업은행의 조직개편안이 확정됐다. 올해 공공기관으로 재지정되면서 정책금융기관으로 회귀한 만큼 정책금융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이 새로 구성됐다. 기업금융과 기업구조조정 업무를 연계한 점도 눈에 띈다.

7일 KDB산업은행에 따르면 산은은 지난 5일 정책금융공사와의 중복기능을 통합·개편하고 정책금융을 강화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통합 산은은 11개 부문, 7개 본부, 55부·실, 82지점 체제를 구축하게 됐다. 이는 현재 산은지주·산은·정금공 3개 기관의 조직 총수 대비 4개 부문, 2개 지역본부, 18부·실, 2지점이 축소된 규모다.
조직개편에서 눈에 띄는 부분은 간접금융부문이 신설된 것이다. 간접금융부문은 현재 정금공에서 진행하고 있는 온렌딩 및 간접투자업무 부문을 확대 개편했다. 정금공의 통일사업무는 산은의 조사부와 통합해 미래통일사업본부로 확대됐다.

상임이사직은 기존 2개에서 3개로 늘었다. 새로 만들어진 상임이사직은 정책금융을 총괄하는 정책기획부문장을 담당하게 된다. 창조금융과 기술금융을 확대 개편한 창조기술금융부문, 간접금융부문, 미래통일사업본부의 정책금융 관련 컨트롤타워 역할도 수행한다. 산은 관계자는 "정금공의 주요기능을 발전적으로 승계하고 통합 산은의 정책금융기능을 강화한다는 취지를 살려 정책기획부문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정금공의 직접대출과 기획·인사 등 후선업무 등은 산은과 통합됐으며 지점관리를 전담하고 있는 성장금융부문은 기존 1개에서 2개로 늘었다. 산은의 기업구조조정부를 본부로 격상하고 기업금융부문 밑에 두도록 함으로써 업무연계도 강화했다.
조직개편이 확정된 만큼 이에 맞춰 후속 인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임원 승진인사는 이르면 다음주 초 단행될 가능성이 크다. 직원 인사는 오는 19일 국회 일정 이후 결정될 것으로 산은 안팎에서는 내다보고 있다. 부장급 승진인사와 자리를 이동하게 될 직원들도 이 때 결정된다.

부행장 자리에는 임기 만료로 3명이 물러나는데다 성장금융부문이 2개 부문으로 나뉘면서 최소 4명 이상의 승진 인사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상로 부행장(심사평가부문장), 김열중 부행장(재무부문장), 성기영 부행장(기업금융부문장)은 내년 1월 임기가 끝난다. 신설된 간접금융부문 부행장은 전문성 등을 고려해 정금공 출신이 맡게 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기업구조조정부가 본부로 확대되고 2개팀으로 나눠지면서 부장, 직원 승진도 뒤따를 전망이다.

산은과 정금공 내부에서는 한 자리가 늘어난 상임이사 자리를 어느 출신이 차지하게 될 지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등기임원인 상임이사는 기존 2명에서 3명으로 한 자리가 늘었다. 정금공에서는 홍기택 산은 회장과 류희경 수석부행장이 상임이사를 유지할 경우 정금공 출신이 남은 한 자리에 가기를 기대하고 있다. 정금공에는 이동춘 부사장과 나성대 이사가 상임이사로 등록돼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