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내주 삼성 '인사위크'…삼성전자, 태풍전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스마트폰 실적 부진, 경질과 이동 변수 많아 촉각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 삼성그룹 사업재편의 마지막 종착역 '2015 정기 사장단 인사'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오며 삼성전자 인사에 재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5일 삼성그룹에 따르면 빠르면 다음달 1일, 늦어도 3일 '2015 정기 사장단 인사'가 단행될 예정이다.
관전 포인트는 삼성전자다. 실적 부진이 인사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가 주목된다. 재계는 ▲부문장 경질 ▲CE와 IM 조직 통합 ▲임원 감축 등의 다양한 시나리오를 내 놓고 있다.

◆부문장 경질설= 재계는 실적이 부진한 부문의 부문장 교체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과거 삼성그룹은 7~8월 수시 인사를 통해 실적이 부진하거나 사고를 낸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를 전격 교체한 사례가 있었던 만큼 경질설이 유력하게 제기된 것이다.

외부의 시선과는 달리 삼성전자 내부에선 현 부문장들의 유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스마트폰 전략에도 일부 문제가 있었지만 시황을 비롯한 외부 요인이 컸던 만큼 실적을 만회하는 데 현 조직을 유임하는 것이 낫다는 분석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지난 8월 무렵 경질설이 일부 있었지만 현재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현재 국내외 마케팅 조직을 재편하는 등 조직에 변화를 주고 있는 만큼 수장 교체보다는 안정을 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CE와 IM 조직 통합= CE와 IM부문의 조직 통합 역시 올해 초부터 제기됐던 문제 중 하나다. 스마트홈을 비롯해 세트 사업 전체의 역량을 총동원해야 할 전사적인 과제가 대두되면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두 부문의 조직을 합쳐야 된다는 시각이다.

이번 인사에서 유력하게 점쳐지는 부분이지만 이 역시 변수가 많다. TV, 가전, 스마트폰 등의 개발 환경이 상이하고 마케팅 채널도 다르기 때문에 조직을 통합할 경우 예상치 않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 부담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CE와 IM의 통합은 최근 불거진 인사 방향에서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 중 하나지만 실제 실행에는 어려움이 많다"면서 "개발조직부터 시작해 마케팅 조직을 모두 변화시켜야 통합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실제 실행될지 여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임원감축= 삼성그룹 전 계열사들이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벌였고 삼성전자 역시 스탭부문 인력을 현장으로 보내고 IM부문의 연구직들을 타 부문으로 전출시키며 임원감축에 대한 전망도 본격화되고 있다. 일각에선 IM부문서만 30%, 삼성전자 전체로 추산했을때는 약 20%에 달하는 임원 감축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지만 1분기부터 3분기까지 삼성전자 실적이 급감하는 동안에도 전체 임원수는 제자리를 지킨 것으로 나타났다.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지난해 4분기 삼성전자의 미등기 임원 수는 총 1227명이었다. 올해 1분기 들어 1213명으로 줄어들었고 2분기에는 1214명, 3분기 1217명으로 소폭 늘어났다.

변동 내역을 살펴보면 1분기에는 반도체 부문의 연구 임원, 2분기와 3분기에는 CE와 IM부문의 마케팅 임원들이 퇴임하거나 타 계열사로 자리를 옮긴 것으로 나타났다. 2분기와 3분기는 신규 선임 임원수가 더 많았다. 연간 임원 수 변동폭은 10여명에 불과한 상황이다.

삼성은 인적 구조조정 보다는 인력 재배치에 무게를 두고 있다. 비대해진 조직을 슬림화 하는 차원에서 스탭부문과 마케팅 부문의 인력들을 신사업으로 배치하고, 연구인력은 IM부문에서 타 부문으로 이동시키겠다는 것이다.

삼성전자 한 관계자는 "인적 구조조정 보다는 신사업 등을 위한 인력 재배치에 무게를 두고 있다"면서 "바이오 사업에 전환배치된 인력은 500여명에 달하며 IM부문 개발자 역시 타 사업부로 전환배치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