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세계 기업 경기 전망,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3분기 전세계 기업들의 경기 신뢰도가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으로 추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3일(현지시간) 발표된 조사업체 마킷의 3분기 글로벌 비즈니스 전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 기업 중 단 28% 만이 지난해 보다 실적이 호전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는 6월의 39%에 비해 크게 낮아진 수치다.
이 조사는 전세계 6100여개 제조 및 서비스 기업들의 채용, 투자 여부 등을 조사해 경기 전망에 반영한다.

제조업의 경우는 서비스업보다는 상황이 긍정적이었다. 제조업은 2013년 중반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었지만 서비스업은 5년 만에 최저치였다.

신규 채용 의사는 미국, 일본, 영국, 유럽, 러시아, 브라질 등 전세계에 걸쳐 역대 최저수준으로 하락했다.
투자 분위기도 다르지 않다. 중국과 인도의 자본지출 확대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기업의 투자 전망은 2008년 위기이후 최저 수준에 머물고 있다.

특히나 우려스러운 것은 전세계 경기를 홀로 이끌고 있는 미국 경제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는 대목이다. 미국내 응답기업의 31.2%가 경기 호전을 기대한 반면 부진을 우려한 기업은 51.4%에 이르렀다. 이 같은 조사 결과는 2009년 이후 가장 부정적인 것이다. 크리스 윌리엄슨 마킷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미국의 경기가 지난 여름 정점을 찍은 것 같다"고 경고했다.

그는 "유로존의 경기 부진이 멈출 기미가 없는 것도 기업들의 사업 확대 의지를 약화시키고 있다"고 진단했다.

경기 활성화를 위해 대규모 양적완화 조치가 취해진 일본의 전망도 그리 밝아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일본 기업들의 경기 호전 기대감은 영국이나 미국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오히려 2년 사이 최저 수준에 그친다. 윌리엄슨 이코노미스트는 "아베노믹스가 경기를 부양할 것이라는 환상이 희석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경기 전망 부진이 늘어나는 만큼 기업들의 걱정거리는 꾸준히 늘고 있다. 미국과 영국의 금리인상 가능성, 우크라이나와 중동의 지정학적 위험도 기업들의 투자 심리를 붙들어 매고 있다.

윌리엄슨 이코노미스트는 "전세계 경제를 가릴 구름이 모여들고 있다. 금융위기 이후 가장 안 좋은 상황이 예고된다"고 우려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