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鄭총리, 원전건설예정지 영덕방문 "정부지원 아끼지 않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홍원 국무총리.<자료사진>

정홍원 국무총리.<자료사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정홍원 국무총리가 21일 오후 원자력발전소가 건설 중인 경북 울진군 방문에 이어 원전 예정지인 영덕군을 찾아, 지역 주민들의 현장건의를 청취하고 범정부 차원의 해결방안과 지원을 약속했다.

이날 정 총리는 영덕 원전 예정부지를 둘러보고 군수, 지역 주민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 앞서 정 총리는 "영덕 원전의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반영을 추진할 것이며, 원전 건설과 운영 과정에서 안전에 관한 모든 사항은 주민에게 투명하게 알리고 설명하겠다"면서 "영덕군이 원전 유치를 계기로 확실한 지역발전을 이뤄낼 수 있도록 가능한 정부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영덕군은 지난 2012년 9월 원전 예정구역으로 지정됐으나 최근까지 원전건설 계획이 확정되지 않아, 원전 건설을 계기로 지역의 발전을 기대해온 지역 주민의 불만이 제기돼 왔다.
정 총리는 간담회에서 제기된 각종 건의와 민원사항에 대해 직접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거나, 관계부처에 즉각적인 검토를 지시했다. 정부지원이 곤란한 사업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상세히 설명하고, 필요시 실현가능한 대안이 강구될 수 있도록 최대한의 협조를 약속했다. 부지 지정 당시부터 민원이 제기되어 왔던 노물리 추가 편입 요구에 대해, 정 총리는 "주민 의견이 합당한 측면이 있는 만큼 산업부·한수원이 조치하라"고 지시하고 지역숙원 사업인 군내 도시가스 공급망 구축은 "산업부의 기존사업을 활용하여 가능한 지원방안을 조속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지역의 의료서비스 제고를 위한 정부지원에 대해서는 "한수원과 관계부처가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답하고 "강구 신항만 개발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토록 하고, 다른 숙원사업에 대해서도 소관부처가 적극 검토해 타당한 사항은 최대한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원전 건설 주무부처인 산업부는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원전 자율유치 지자체에 지급되는 지원금을 조기 지급키로 했다. 전체 380억원 지원예정으로 지난 7월 130억원이 지급됐고 올해중 130억원이 추가 지급된다. 한수원도 지역주민이 원전유치에 따른 이점을 체감할 수 있도록 내년도부터 다양한 지역공헌사업을 우선 시행하기로 했으며 지난 11일 공식 발족한 '영덕행복도시만들기포럼'을 통해 원전 유치에 따른 지역발전방안도 구체화하기로 했다.


세종=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