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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KOTRA, 영국서 대규모 한국식품전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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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홈플러스는 KOTRA와 함께 영국 런던 내 테스코 매장에서 오는 12월2일까지 2주간 ‘글로벌 동반성장을 위한 한국식품전’(Taste of Korea)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한국식품전은 글로벌 유통기업인 테스코를 통해 우리나라 식품제조 협력회사의 해외 수출 및 한국식품 세계화를 지원하고자 마련했다.
4회째를 맞는 이번 한국식품전은 영국 현지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지난해 49개 매장에서 진행했던 것보다 규모를 확대, 올해 총 62개 테스코 매장에서 전개된다. 한국식품전은 1회인 2011년에는 1개 매장, 2012년(12개 매장), 2013년(49개 매장)으로 점차 매장 수가 확대돼왔다.

이 기간 홈플러스와 KOTRA는 CJ제일제당, 본고장, 대상, 국제식품, 롯데, 오뚜기, 농협, 샘표, 웅진, 삼양식품 등 18개 국내 식품 제조업체와 함께 비비고 불고기 소스, 고추장, 고춧가루, 다시다, 이천쌀, 김, 햇반, 진라면, 삼양라면, 간장, 빼빼로, 처음처럼, 카스타드, 마가렛트, 복분자음료, 알로에 음료, 과일젤리 등 현재 영국 고객들에게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70개 상품을 선보인다.

아울러 뉴몰든점(New Malden Extra Store), 써리콰이점(Surrey Quays Extra Store) 등 10개 매장에서는 영국 소비자들에게는 생소한 비빔밥, 불고기, 김치 등 시식행사도 함께 진행할 방침이다.
한국식품전은 소량 유통되던 우리나라 식품이 영국 주류 사회에 뿌리 내리는 발판을 마련, K팝에 이은 K푸드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지난 2012년에는 영국 대형 유통업체 최초로 테스코 매장에 한국식품을 정규 입점시켰고, 정규 입점 매장수도 2012년 12개에서 2013년 23개, 올해는 113개로 2년전보다 10배 확대됐다.

올 1월부터 10월까지 테스코 매장에서 판매된 한국상품 매출액은 약 54만 파운드(한화 약 8억7000만원)로 전년 동기 대비 200% 이상 고성장했다.

매트 클라크(Matt Clark) 테스코 월드푸드 구매팀장은 “지난해 영국 테스코 매장에서 단기간 취급한 한국의 제주 감귤이 약 200만파운드(약 3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며 “김치, 불고기, 비빔밥과 같은 한국의 훌륭한 전통음식을 세계 고객들에게 소개하는 데에 큰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

테스코는 영국 국가품질위생기준(BRC, British Retailer Consortium)보다 까다로운 자체 상품기준(FMS)을 갖고 있어 한국식품전에 참여한 국내 식품업체들은 향후 유럽시장을 공략할 때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도성환 홈플러스 사장은 “한국식품전은 최근 지속적인 경기침체 및 원고 엔저로 인한 수출감소 피해를 완화시키고, 동반성장을 국제적으로 확대했다는데 의미가 크다”며 “많은 기업들이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테스코가 진출한 다른 10여개 국가에서도 한국식품전을 열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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