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최대 건어물 도매 중부시장 현대화사업 완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앙통로 251m 아케이드 설치, 소방·전기시설, 간판공사 완료... 중부시장·방산시장·광장시장을 잇는 전통시장 둘레길 조성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국내 최대 건어물 시장으로 유명한 중부시장과 신중부시장의 시설현대화사업을 마쳤다.

중앙통로 251m 구간에 햇빛과 비를 피할 수 있는 높이 14m 아케이드를 설치, 소비자들이 날씨에 상관없이 편리하게 시장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낙후된 소방·전기시설 공사도 마쳐 상점가 좌우측을 청색·홍색 글씨로 관리번호를 부여, 조명을 밝혀 찾기 쉬울 뿐 아니라 밤에도 낮처럼 장을 볼 수 있게 됐다.

전통시장이 가지고 있던 안전사고에 대한 문제점도 해결했다.

노점을 228개소에서 122개소로 대폭 정비, 4m이상 도로를 확보함으로써 각종 재해발생시 소방차량의 통행이 원활하게 했다.
점포 앞에는 화재감지기, 스프링클러, 화재발신기를 설치, 화재시 중앙통제실에서 신호를 받아 천장이 자동으로 열릴 수 있도록 했다.

또 재해 예방용 CCTV를 설치, 안전사고에 상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그 동안 미관 저해요소였던 주변의 고압전선과 광케이블을 지중화, 노후된 하수관로 300m 를 교체한 후 아스콘 포장을 해 기존 재래시장이 갖고 있던 불결한 시장의 이미지를 탈피했다.
중부시장

중부시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신중부시장이 운영하고 있는 ‘바닷속세상’이라는 고객지원센터 아라누리는 100여가지 건어물 요리레시피를 개발, 시장을 찾는 고객들을 상대로 건어물을 홍보하고 있으며 고객쉼터로도 이용되고 있다.

고객쉼터 전후면부에는 LED 전광판을 설치, 시민들에게 참신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전통시장 주변 주차허용 구간으로 정하여 시장을 찾는 고객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중구는 국비와 시비, 구비 등을 합쳐 32억7200만원을 들여 이 사업을 추진, 이 중 10%인 3억2720만원은 상인들이 부담했다.

시설 현대화사업 추진을 위해 중구는 사업설계 및 공사 시행과정 등에 시장 상인들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지난해 3월 상인대표 공무원 건축사로 추진위원회를 구성했다.

추진위원회는 공사 기간중 매일 상인연합회 사무실에서 시장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찾아 수정하면서 시장 상인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받아 당초의 예상기간을 대폭 단축된 6개월여 만에 환경개선 사업을 완료했다.

중부시장상인들은 환경개선만으로는 전통시장 활성화에 한계가 있다는데 동의하고 전통시장의 고질적인 3불(불친절, 불결, 불신) 척결을 위해 시장 상인들 유니폼·명찰 패용, 가격·원산지 표시, 좋은 물건을 싸게 파는 고객중심의 마케팅 추진 등 다양한 혁신 방안으로 전통시장을 다시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향후 중앙 통로에 호프광장을 조성하고 다양한 건어물을 직접 사서 맥주와 함께 즐기면서 다양한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함으로써 건어물과 맥주, 공연을 접목시켜 중부시장의 새로운 문화상품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 전통시장 다시 살림 프로젝트 일환으로 중부시장·방산시장·광장시장을 관광객들이 한 번에 둘러볼 수 있는 둘레길을 조성, 젊은이들이 모여들고 외국 관광객이 즐겨 찾아오는 곳으로 만들 계획이다.

중부시장은 1959년2월 문을 연 전통시장이다. 남대문시장과 동대문시장 중간에 위치, 농수산물 위탁상인들이 집결하면서 1965년 이후 건어물과 해산물을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됐고 강남·강북을 통틀어 900여개 점포에 상인 1400여명이 활동중인 가장 전국 최대 규모 건어물 시장으로 성장해 왔다.

최근에는 중부시장과 신중부시장의 건어물이 외국에도 소개되면서 많은 외국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있다.

최창식 구청장은“시민들과 관광객이 즐겨 찾는 우리 전통시장의 낙후된 시설을 현대화, 대형 상점에 대한 경쟁력을 키울 뿐 아니라 관광객 유치 증진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