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첨단과학 "골프를 널리 이롭게 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골프닷컴 선정 '골프를 발전시킨 혁신적인 기기들', 손목시계형 GPS와 냉각 티셔츠 등

첨단과학이 골프 라이프까지 혁신적으로 변모시키고 있다.

첨단과학이 골프 라이프까지 혁신적으로 변모시키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은정 기자] "과학이 골프를 진화시킨다."

골프기기의 혁신은 세계랭킹 1위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의 스윙 스피드를 더욱 높였다. 미국과 유럽의 프로골프투어에서 300야드 장타자가 대수롭지 않게 쏟아지고 있는 원동력이 바로 첨단과학이다. 더운 날씨에 체온을 낮춰주는 냉각셔츠와 리듬과 템포를 알려주는 손목형 기기 등 이미 획기적인 아이템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미국 골프닷컴이 최근 선정한 '2014 골프 기술상' 가운데 핵심을 간추렸다.
대세는 분석기기다. 스윙 분석기와 '샷 트랙커'라 불리는 거리측정기가 대표적이다. 디자인이 다양해졌다는 점부터 눈여겨 볼 대목이다. 진화한 캠코더 스타일부터 손목시계형, 납작한 칩 모양,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이 있다. 거대한 장비가 갖춰진 스윙분석실을 찾아야 가능했던 스윙 데이터가 두 손 안으로 쏙 들어온 셈이다.

가민의 GPS는 전 세계 3만8000개 골프장의 홀과 그린을 탑재하고 있다. 원하는 지점까지의 거리가 세밀하게 표시된다. 백스윙과 다운스윙까지 스윙 템포도 확인할 수 있어 일관된 공 스트라이킹 능력을 향상시킨다. 골프 애플리케이션도 주목받았다. 무료부터 4, 5000원이면 살 수 있는 앱까지 가장 저렴하게 골프 기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가능해진 일이다. 골프게임은 물론 스윙 분석, 통계, 심지어 멘털 훈련까지 손 안에서 구동할 수 있다. 몸의 열을 식혀주는 특수 소재를 사용한 냉각셔츠도 업그레이드를 거듭하고 있다. 요즈음은 아예 기능성 셔츠의 기본이다. 추운 날씨에는 반면 열을 저장해주는 소재가 따로 있다. 옷으로 냉난방을 구동해 악천후를 극복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셈이다.
골퍼들의 소형기기에 맞서 골프아카데미들은 오히려 첨단과학을 융합시킨 대형화로 변신하고 있다는 점이 아이러니다. 미국 루이지애나주 슈리브포트에 데이비드 톰스 재단의 트레이닝 센터를 보자. 2만4000여㎡에 다양한 각도로 공을 날릴 수 있는 드라이빙레인지와 파3 코스, 정규 3개 홀, 퍼팅 그린과 칩 샷 그린까지 없는 게 없다. 3차원 입체 스윙분석실 등 최신 설비는 주니어 선수들에게는 꿈의 연습장이다.

파드리그 해링턴(아일랜드)이 과학 기술에 심취한 '넘버 1'이다. 무려 3년 동안 매일 심장 모니터를 입기도 했다. 투어에 출전 할 때는 늘 론치모니터를 가지고 다닌다. 고향 집에는 영하 80도에 이르는 냉동요법실도 있다. "5분가량 서 있으면 차가운 공기가 몸을 정화시켜 준다"는 설명이다. '정보 과부화'라는 비판도 나왔지만 2008년과 2009년 두 시즌 동안 3개의 메이저를 제패해 스포트라이트가 쏟아졌다.

전 세계 3만8000개 골프장의 홀과 그린을 탑재하고 있는 손목시계형 GPS(왼쪽)와 몸의 열을 식혀주는 특수 소재를 사용한 냉각셔츠.

전 세계 3만8000개 골프장의 홀과 그린을 탑재하고 있는 손목시계형 GPS(왼쪽)와 몸의 열을 식혀주는 특수 소재를 사용한 냉각셔츠.

원본보기 아이콘



손은정 기자 ej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