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분석, 2010년 612건→2013년 1180건…최근 5년간 97% 내국인이 차지, 4275건 중 법인 1142건(27%), 개인 3133건(73%)
28일 특허청이 내놓은 ‘최근 5년(2010~2014년)간 커피관련 상표·서비스표 출원현황’에 따르면 2010년 612건, 2011년 665건, 2012년 850건, 2013년 1180건에 이어 올 들어 9월말 현재 968건이 출원되는 등 꾸준한 증가세다.
커피관련 브랜드의 상표출원이 크게 느는 건 아메리카노, 까페라떼, 카푸치노, 리스트레또, 카페모카 등 커피종류가 다양해지고 있어서다.
특히 독특한 ‘커피의 맛과 향’에 대한 국민들의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커피를 즐기는 사람이 빠르게 늘어 한해 4조원대를 넘어설 만큼 국내 커피산업규모가 커지고 있는 것도 출원 급증에 한몫하고 있다.
이대진 특허청 서비스표심사과장은 “개인사업자의 경우 자신의 커피전문점(서비스업)이나 커피제품(상품)에 대한 상표·서비스표 등록으로 독점적 사용권을 확보해둬야만 생길 수 있는 지재권 분쟁에 대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과장은 “커피관련 브랜드를 출원할 땐 자신만의 식별력 있는 독특한 문자나 도형을 표장에 접목, 출원해야만 상표나 서비스표로 등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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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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