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4국감]배터리 충전거치대 부담 연 1260억원…표준화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간 배터리충전거치대 비용 1260억원 수준…업계전문가 기술범용표준가능하다
전병헌 의원 "단말기 충전기는 같은데, 배터리충전거치대 범용표준화해야"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전병헌 의원(새정치민주연합) 27일 미래창조과학부 확인국정감사를 통해 휴대폰 교체과정에서 연간 1260억원의 추정비용이 발생하는 배터리충전거치대에 대한 범용표준화가 필요하다는 정책을 제안했다.
전 의원은 "스마트폰은 대중화되고 충전기는 표준화됐는데 충전거치대(팩)는 제각각"이라며 "본격적인 스마트폰 대중화 시대를 맞아 버려지는 스마트폰 배터리 및 충전거치대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 의원에 따르면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혁신적인 디자인, 배터리 용량, 내부부품 최적화 등을 위해서는 배터리 규격을 표준화시켜 모든 단말의 배터리를 통일시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우선적으로 모든 배터리 호환이 가능한 범용 충전 거치대 제작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범용 충전 거치대가 상용화될 경우 휴대폰 교체 시에도 충전 거치대를 새로 구매할 필요 없이 기존 거치대를 계속 사용할 수 있어 자원낭비를 막고 불필요한 관련 지출을 줄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 전 의원의 설명이다.
또 소비자 입장에서는 최소한 제조사별로라도 충전 거치대 호환이 가능해질 경우 스마트폰을 교체하거나 거치대를 분실하더라도 기존 거치대를 재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스마트폰 구입 시 충전 거치대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면 단말 구입비용을 낮출 수 있어 고가의 스마트폰을 구매하는데 있어 사용자의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며 "매번 소비자는 스마트폰 구입 시마다 충전 거치대 가격이 당연히 포함된 단말기 가격을 지불해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현재 업계전문가들은 스마트폰시장에서 배터리 충전거치대 등 단일표준 제정하기 힘들다는 제조사 주장은 납득하기 힘들다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고성능화 및 품질 평준화가 빠르게 진행돼 보급 초기와 달리 성능, 크기, 디자인 등에서 혁신성이 크게 줄어들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현재 배터리 충전거치대로 인한 가계통신비 부담 연 1260억원으로 추정된다. 시중에 유통되는 배터리 충전거치대의 가격은 대부분 7000원 수준이며 지난해 국내 단말기 판매 규모(1800만대)를 감안하면 매년 약 1260억원(7000원X1800만대)의 소비자 부담이 발생하고 있다.

전 의원은 "최근 몇 년간 이러한 관행이 지속돼 왔음을 감안한다면 전체 소비자 부담 규모는 수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며 버려지는 거치대를 통한 자원낭비까지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소모품으로 전락한 배터리와 충전거치대, 사용효율 극대로 가계통신비를 낮춰야한다"며 "소비자가 거의 1년에 한 번씩 배터리충전 거치대를 이유 없이 구매해야 하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 권리침해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