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4국감]대부업 광고 홍수시대…매일 1400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류지영 의원 관련 자료 통해 밝혀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대부업 광고가 홍수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업 업체가 지난해와 올해 케이블TV 광고비만 513억7000만원을 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어린이를 포함한 시청자들은 매일 1400건의 대부업 광고 홍수 속에 노출되고 있다. 케이블TV광고 매출 상위 5개 대부업체는 지난 4년 동안 광고 선전비로 4억9000만원을 지출하고 6조 이상의 수익을 얻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류지영 의원(새누리당)이 방송통신위원회와 케이블TV협회(KCTA)를 통해 받은 '주요 방송사업자의 대부업 광고 현황'을 보면 케이블TV의 대부업 광고 매출은 지난해 270억원, 올해 9월까지 243억7000만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2013~2014년9월) 케이블TV를 통해 방송된 대부업 광고는 총 75만7812건이었다. 류 의원은 "매일 방송을 통해 흘러나오는 1364건의 '돈 빌려준다'는 광고를 통해 대부업 이용과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며 "각종 CM송과 연예인, 캐릭터 등을 앞세워 광고를 함으로써 대부업 이용의 악영향을 인지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하였다.

실제 소비자보호원을 통해 접수된 대부업 소비자상담·피해구제 건수는 2010년부터 2012년까지 해마다 천건 이상을 유지하고 있다. 주요 접수내용은 ▲대출금 상환거부 ▲부당한 대출(중개)수수료 요구 ▲계약과 달리 높은 이자나 과도한 연체료 요구 ▲개인정보 유출 등 부당행위 등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금융감독원에 공시된 케이블TV 광고편성 상위 5개 업체의 감사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이들의 영업수익(순매출액)은 무려 6조2400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류 의원은 "대부업체의 역할도 있겠지만 방송통신위원회는 대부업 이용을 통한 국민들의 피해 역시 만만치 않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고 국민의 삶을 생각하는 기본철학을 가지고 방송시장에서의 광고 진흥과 규제에 앞장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