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남북, 파주 군사분계선 인근서 총격전…"인명피해 無"(상보)

최종수정 2014.10.20 07:25 기사입력 2014.10.19 19:48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남북한이 19일 오후 파주 비무장지대 내 군사분계선(MDL) 인근에서 총격전을 벌였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10분께 북한군 10여명이 파주 인근 MDL에 접근함에 따라 대응지침에 의거해 수차례 경고방송을 실시했다. 이후 오후 5시40분께 다시 파주지역 MDL로 접근하는 북한군에 대해 우리 군이 경고방송에 이어 경고사격을 했다고 합참 측은 전했다.
합참은 "아군 경고사격 후 곧바로 북한군이 사격한 것으로 추정되는 피탄 2발이 아군 GP 고가초소에서 발견돼 우리 군은 북한 군 지역으로 추가 대응사격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총격은 10여분간 진행됐으며 현재는 멈춘 상태다.

현재까지 인명이나 시설 피해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합참은 우발상황에 대비해 파주지역 민간인 통제선 북방일대 관광객과 영농주민 등을 오후 5시에 철수시켰다고 밝혔다.

앞서 북한군은 전날에도 철원군 MDL에 접근해 우리 군이 대응지침에 따라 경고방송과 경고사격을 했다. 당시에는 북한군이 대응사격을 하지 않아 총격전은 없었다. 남북한 간 총격전이 발생한 건 지난 10일 북한군이 대북전단 풍선을 향해 10여발을 쏴 일부 탄두가 우리 측 지역에 떨어져 우리 군이 대응사격을 한 이후 9일 만이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