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베-시진핑 열전] 푸틴 리더십 : 강한 러시아 위해서라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베-시진핑 열전] 푸틴 리더십

[아베-시진핑 열전] 푸틴 리더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은 자신의 집무실에 항상 표트르 대제(표트르 1세)의 사진을 걸어둔다. 표트르 대제(1682~1725년 재위)는 로마노프 왕조 제4대 황제다. 러시아 절대왕정을 확립하고 서유럽에 비해 근대화에 뒤처져있던 러시아를 유럽의 강대국으로 끌어올린 인물이다. 그는 러시아의 모든 관습과 풍습을 개혁하였으며, 당시 북유럽 최강이었던 스웨덴과 전쟁을 벌여 승리함으로써 오늘날 러시아 영토에 가까운 국경선을 확립했다.

푸틴은 '강한 러시아의 재건'을 꿈꾸고 있다.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에서 확인할 수 있듯 강한 러시아를 위해서라면 푸틴은 전쟁도 불사할 수 있다는 '불도저식 리더십'을 보여준다.
하지만 푸틴이 단순히 힘만 앞세우는 스타일은 아니다. 공격적인 행보의 뒤에는 그만큼 치밀한 계산을 바탕을 두고 있다. 그는 대통령 취임 후 가즈프롬을 국유화해 거대 기업으로 키웠다. 가즈프롬으로 유럽의 에너지 공급권을 움켜쥔 다음 유럽을 견제하고 있으며 유럽을 볼모로 미국도 동유럽 문제에 개입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효과를 보고 있다.

크림반도 병합 때에도 푸틴은 유럽이나 미국이 말로만 러시아를 비난할 뿐 결국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을 것이라는 계산하고 있었다. 푸틴에게 필요한 것은 명분이었고 결국 그는 손 안 대고 코 푼 것처럼 힘 안 들이고 크림반도를 병합하는데 성공했다.

푸틴은 지금도 미국과 유럽에 맞설 강한 러시아를 위해 '유라시아경제연합(EEU)', '가스 OPEC' 등을 추진하고 있다.
치밀한 계산을 위해 푸틴은 정보의 확보를 중요시한다. 푸틴은 어린 시절 '창과 방패'라는 첩보 영화를 본 뒤 뛰어난 첩보원 한 명이 군대보다 더 나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됐고 첩보원이 되겠다는 꿈을 꾸게 된다. 상트페테르부르크대학 법학부 국제법학과를 졸업한 뒤 푸틴은 스물두 살이었던 1976년 KGB에 들어가 1990년까지 근무했다. 대통령이 된 후에는 KGB의 후신인 FSB를 대폭 확대 개편했다. 과거 KGB의 조직원 수가 32만여명이었던 것에 비해 FSB의 조직원 수는 50만명에 달한다. 이는 러시아 인구 300명당 1명꼴이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