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4국감]文 복지, 산얼병원 사태 "유감"…野 총공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제주도 유치를 추진하단 중국 산얼병원이 각종 비리 의혹에 연루돼 설립이 불허된 것과 관련 "매끄럽게 추진되지 못한 것에 대해 주무장관으로서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 말했다.

문 장관은 이날 세종정부청사에서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복지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산얼병원 모기업 회장 구속과 재정 문제 등을 보다 빨리 확인하지 못해 승인 과정이 매끄럽게 추진되지 못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다만 "이는 산얼병원의 재정 문제를 평가한 것으로, 정부의 정책 방향 자체에 대해 사과를 요구한다면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그는 "(산얼병원에) 허가를 내주는 것은 제주도이고, 보건복지부는 의료적 안전성을 평가해 승인하는 것이므로 재무적 타당성은 지방자치단체가 평가하는 것이 맞다"며 제주도의 책임도 간접적으로 거론했다. 권덕철 보건의료정책실장도 "제주도에서 조속히 결정해달라고 공문이 왔다"고 부연했다.

하지만 야당 의원들은 이날 국감에서 복지부의 산얼병원 설립 불허 과정에서 불거진 각종 의혹들을 조목조목 따졌다.
새정치 민주연합의 인재근 의원은 "졸속 투자활성화 대책의 완결판이 산얼병원"이라며 "(무역투자진흥회의에 보고했다가) 갑자기 입장을 바꾼 이유가 뭔가, 대통령을 속인 꼴이 됐다"고 질타했다.

같은 당 김용익 의원도 "장관이 8월에 '산얼병원은 투자 의지·여력도 있는 것 같아 승인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한 적이 있다"며 사전에 대주주 자격 등을 면밀히 파악하지 못한 채 섣불리 긍정적 입장을 밝힌 점을 문제삼았다.

김성주 의원도 "산얼병원 (제주도 영리병원 설립) 무산은 산얼병원의 사기 행각, 복지부의 책임 방기, 제주도의 무지 가운데 누구의 책임인가"라고 문형표 복지장관에게 따져 물었다.

남윤인순 의원은 "산얼병원이 40분이나 걸리는 중앙의료재단(중앙병원)과 응급의료 체계를 맺은 사실을 알고도 투자진흥회의에 이 건을 (승인 가능성이 있는 것처럼) 보고한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고 가세했다.

복지부가 산얼병원 사태와 관련해 청와대 민정수석실로부터 경위 설명을 요구받았다는 새로운 의혹도 나왔다.

앞서 정부는 지난 8월12일 대통령 주재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투자개방형 외국병원 규제 완화 대책과 함께 "9월 중 산얼병원의 승인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고 예고했다.
하지만 이후 산얼병원 대주주 구속설 등이 끊이지 않았고, 결국 9월 15일 복지부는 응급체계 미흡과 줄기세포 시술 관리 어려움을 이유로 산업병원 유치를 불허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