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인들이 뽑은 우리말이 아름다운 가사 1위 '바람이 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뮤지션 '루시드폴'

시인들이 뽑은 노래말이 아름다운 7곡

시인들이 뽑은 노래말이 아름다운 7곡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가수 이소라와 요조의 노래가 시인들이 뽑은 가장 아름다운 노랫말 1위로 선정됐다.

소셜 음악서비스 업체 카카오뮤직과 한국 문학의 산실 문학과지성사가 지난 1일부터 8일까지 한글날을 맞아 공동 진행한 '노랫말이 아름다운 뮤지션' 조사에서 이소라의 곡 '바람이 분다'와 요조의 '우리는 선처럼 가만히 누워'가 공동 1위를 차지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00년 이후 발표된 노래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강성은, 김근, 김소연, 김행숙, 김현, 성기완, 신해욱, 유희경, 이민하, 이영주, 이용임, 이우성, 이원, 하재연 등 시문학계를 선도하는 대표 시인 14명이 조사에 참여했다.

시인 이민하는 '바람이 분다'를 가사가 아름다운 노래로 뽑으며 "사소한 노랫말에서 오는 감동은 그것이 몸의 언어일 때 가능하다. 언어의 짜임새가 느슨하지 않은 것도 정교한 감성 덕분이다"라며 "'사랑은 비극이어라. 그대는 내가 아니다. 추억은 다르게 적힌다' 등 깊고 서늘한 무채색의 읊조림이 보편적인 공감을 절묘하게 빚어냈다"고 설명했다.

시인 김소연은 요조 '우리는 선처럼 가만히 누워'가 "혼자 누워서, 함께 누워 듣는 것만 같은 판타지가 필요할 때엔 이 노래를"이라는 추천사를 남겼다.
이와 함께 카카오뮤직, 문학과지성사 측은 시인들이 뽑은 아름다운 노랫말 톱 7곡을 최종 발표했다.

여기에는 이소라의 '바람이 분다', 요조 '우리는 선처럼 가만히 누워', 김광진 '편지', 브로콜리너마저 '보편적인 노래', 델리스파이스 '고백', 김윤아 '봄날은 간다', 루시드폴 '물이 되는 꿈' 등이 포함됐다.

특히 루시드폴은 '사람이었네', '물이 되는 꿈', '나의 하류를 지나', '문수의 비밀', '풍경은 언제나' 등 자작곡 총 5곡이 '아름다운 노랫말을 가진 노래'로 선정되며, 한 뮤지션으로서는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뮤지션이 되는 영예를 안았다.




조민서 기자 summ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