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동여담]한글 창제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명재 사회문화부장

이명재 사회문화부장

원본보기 아이콘
오늘날 멸종돼 가는 동식물들만큼이나 위기에 처해 있는 것이 소수 언어들이다. 지난 500년 동안 우리에게 알려진 세계의 언어들 중 거의 절반가량이 사라졌다고 할 정도로 소수 언어의 사멸은 이미 심각하다. 게다가 그 소멸 속도는 더욱더 빨라질 것이라고 하는데 앞으로 100년 안에 전체 언어의 90%가 사라질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예상이다.

한 언어의 소멸은 언어의 죽음을 넘어서 한 세계의 죽음이다. 그 언어를 쓰는 사람이 아무리 소수라고 해도 하나의 언어가 사라진다는 것은 그 언어를 통해 자기 존재를 드러내는 이들이 이룩한 세계의 사멸이다.
이 같은 언어의 위기, 결국은 그 민족의 위기 상황을 생각할 때 우리는 우리말과 글이 그 같은 위험으로부터 '안전'하다는 것에 대해 새삼 감사를 드리게 된다. 사용자 규모에서 세계 상위 15개 언어에 들어갈 정도의 언중(言衆)이 돼 있는 한국인은 최소한 언어의 세계에서는 굳건한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셈이다. 아니 '안전'을 넘어서 한글은 세계로 수출까지 되고 있다. '슬기로운 사람은 하루아침을 마치기도 전에 깨우치고 어리석은 이라도 열흘이면 배울 수 있을 만큼' 쉬운 한글은 문자가 없는 소수민족들에게 값진 표현수단이 되고 있다.

그러나 그 같은 '한글에 의한 한류(韓流)'를 보면서, 또 한글에 쏟아지는 세계인들의 찬사를 들으면서 과연 우리 스스로가 자부심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지 나는 의문이 든다. 홀대와 왜곡과 오용에 시달리는 우리말, 글의 처지를 생각할 때 우리 자신이 우리말과 한글에 대해 스스로 떳떳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 적잖은 국어학자들은 우리말, 글을 '병든 언어'라고 규정하고 있다. 또 집집마다 두세 권씩 갖고 있는 영어 사전에 비해 국어사전은 주변에서 찾아보기도 힘든 현실에서도 우리의 말과 글이 놓여 있는 초라한 형편이 드러난다.

국경일로 지정된 뒤 두 번째 맞는 한글날. 우리는 한글이 1446년에 완성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할 듯하다. 568년 전 한글의 반포는 한글 창제의 완료가 아니라 시작이었을 뿐이다. 이 말과 글을 잘 키우고 발전시킴으로써 우리는 끊임없이 한글을 창제해야 한다.
이 같은 자성과 다짐은 다른 누구에게 하는 말이 아니다. 언어생활 선도의 일각을 맡아야 함에도 우리말, 글 왜곡에 적잖은 기여를 하고 있는 신문을 만드는 나 자신부터의 반성이다.





이명재 기자 prome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