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동여담]한글은 '반포'되지 않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글날이 10월9일로 정해진 데에는 오역(誤譯)의 탓이 크다.

국어학자들은 '세종실록' 28년(1446년) 9월29일자의 "시월 훈민정음 성(是月 訓民正音 成)"을 "이달에 훈민정음이 완성됐다"고 번역했다. 그러나 이 문장에서 훈민정음은 한글이 아니라 자모를 만든 원리와 용례 등을 담은 책을 가리킨다. '훈민정음 해례본'이라고 불리는 책 말이다.(심재기ㆍ'한국 사람의 말과 글')
이 기록 바로 뒤에 "나랏말이 중국과 달라"로 시작하는 세종의 한글 창제 취지가 나오고 자모를 만든 원리와 예조판서 정인지의 서문이 이어진다. '세종실록'은 '훈민정음 해례본'이 완성됐다며 그 내용을 일부 소개한 것이다.

이런 번역은 '세종실록' 25년(1443년) 12월30일자에 "이달에 임금이 친히 언문 28자를 지었다"고 한 기록과 상충한다. 그러자 국어학자들은 한글이 1443년에 처음 만들어진 뒤 시험 기간을 거쳐 1446년에 반포됐다고 오해하게 됐다. 오역이 다른 왜곡으로 이어진 것이다.

이에 따라 1926년 한글학회의 전신인 조선어연구회는 음력 9월29일을 가갸날로 정했고 한글날은 여기에서 비롯됐다.
세종이 창제 후 약 3년 뒤 한글을 공식적으로 퍼뜨렸다는 주장은 두 시점 사이에 이뤄진 여러 한글 서적 편찬 작업에 비춰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 '용비어천가'도 이때 편찬됐다. 왕조의 기원과 조선 건국을 찬양하는 이 서사시를 한글을 시험해보기 위해 지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북한은 1443년 한글이 창제된 시기를 양력으로 추정해 1월15일을 한글날로 정했다. 이날이 우리가 반포일로 오인해 기리는 날보다 한글날로 더 합당하다.

현재 한글날은 훈민정음이 선포된 날이 아니므로 한글날을 북한처럼 창제일로 옮기자고 제안하지는 않는다. '훈민정음 해례본'이 완성된 날도 기념할 가치가 충분하다. 이 책은 한글이 세계에서 유일하게 철학과 원리에 따라 만들어졌음을 보여주는 인류의 유산이다. 다만 이날이 반포일이라는 널리 확산된 오해는 걷어냈으면 한다.

내가 더 강조하고자 하는 바는 한글은 초벌로 만든 다음 활용해 보면서 수정하고 다듬어 완성한 문자가 아니라는 점이다. 한글은 1443년 창제된 시점에 이미 완벽한 문자였다. 첫 자모 28자는 1446년에도 그대로 남았다. 어느 한 자모가 빠지지도 더해지지도 않았다. 이 대목에서도 우리는 세종을 우러러보고 한글을 찬탄하게 된다.





백우진 국제 선임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