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4국감] 법사위 국감, ‘원세훈 판결’ 뜨거운 감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야당 의원, 선거법 무죄 판결 비판…여당 의원, 김동진 판사 비판 글 지적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7일 대법원 국정감사에서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과 관련한 원세훈 전 국정원장 판결을 놓고 열띤 논쟁을 벌였다.

원세훈 전 원장은 1심에서 국정원법 위반 혐의는 유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는 무죄를 선고받은 바 있다. 야당 의원들은 정치에 관여했지만 선거법 위반은 아니라는 법원의 판단 논리를 집중적으로 비판했다.
임내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술 먹고 운전은 했지만 음주운전은 아니다, 죽이긴 했지만 살인은 아니다라고 한 것과 마찬가지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의원은 재판부가 선거법 86조 위반을 인정하면서 공소장 변경 요청을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서영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목적성, 계획성, 능동성 다 들어가 있는데 판사는 왜 11만건의 리트윗에 대해서는 (선거법) 무죄라고 판단을 내릴 수 있느냐”면서 “대법원은 각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병대 법원행정처장은 “기본적으로는 이 사건이 항소심에 계류 중이어서 구체적 내용은 말씀 드릴 수 없다. 다만 일반적 법리에 관해서 말하면 국정원법 위반은 유죄인데 선거법 위반은 무죄라는 부분은 대법원 판례가 선거운동에 해당하기 위해서는 엄격한 요건이 필요하다고 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여당 의원들은 ‘원세훈 판결’에 대해 공개적으로 비판한 김동진 부장판사의 행위와 관련해 비판의 초점을 맞췄다. 김동진 부장판사는 ‘원세훈 판결’과 관련해 “대한민국의 법치주의가 죽어가는 상황을 보고 있다”면서 “사법부가 국민들의 상식과 순리에 어긋나는 ‘지록위마의 판결’을 할 때마다 국민들은 절망한다”고 지적했다.

박민식 새누리당 의원은 “정말 법관이 쓴 글이 맞는지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노철래 새누리당 의원은 “아부성 재판이라는 김동진 판사의 비판에 대해 법원 행정처장은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박병대 법원행정처장은 “몹시 부적절한 인신공격이라고 생각한다, 법관이 다른 재판에 대해 언급을 자제하는 것은 사건기록과 증거관계를 직접 보지 않은 사람이 인상만으로 규정짓는 것은 위험하기 때문”이라고 답변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