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려가 현실로"…4조 겨우 넘은 삼성전자 실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부 분위기 우울…조직개편, 인력감축 등 예고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삼성전자 가 3분기 4조1000억원의 영업이익(잠정실적)을 내며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3조원대의 영업익은 가까스로 피했지만, 4조원 초반대를 기록한 만큼 예상보다 스마트폰 실적이 더욱 좋지 않았다는 평이다. 내부적으로도 이제는 우려가 현실이 된 만큼 충격을 받는 모습이다.

삼성전자는 7일 매출 47조원, 영업이익 4조1000억원의 3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했다.
잠정 실적은 확정실적 발표일까지 시장과 투자자들의 혼선을 없애고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발표된다.
4조1000억원의 영업이익은 당초 증권가의 평균 예상치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11개 증권사는 삼성전자의 3분기 실적을 평균 4조5500억원, 매출액은 50조원 전후로 예상했었다.

노근창 HMC투자증권 수석연구위원은 "예상보다 IM(IT·모바일) 부문의 실적이 더 낮았던 것으로 보인다"며 "DS(반도체)나 CE(소비자가전) 부문은 예상했던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증권가에서는 삼성전자의 3분기 사업부별 영업이익을 DS 2조원 안팎, IM 2조~2조5000억원, CE 1000억~2000억원 가량의 영업이익을 내고 디스플레이(DP)가 2000억원 가량의 영업손실을 낸 것으로 관측했었다.
그러나 4조 초반대의 잠정 영업이익이 발표되자 대부분 스마트폰 부문의 영업이익을 1조 후반대로 수정했다. 반도체 부문의 영업이익은 스마트폰 부문의 영업이익을 넘어섰다.

스마트폰 부문은 갈수록 격화되는 경쟁과 중저가 제품들에게 밀리면서 실적이 하락하고 있다. 애플 아이폰6 플러스의 판매가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데다 중국 업체들이 저가 스마트폰을 무기로 신흥 시장에서 삼성전자를 압박하고 있어서다. 공격적인 마케팅 비용 집행도 마진 축소의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 측은 "무선 사업의 경우 스마트폰 업체간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판매량이 소폭 성장했으나 하이엔드 제품 판매 비중 축소와 구모델 가격 인하 등으로 인해 평균 제품가격(ASP)이 하락했다"고 전했다.

IM부문 매출 의존도가 큰 시스템LSI, 삼성디스플레이(DP) 등도 실적이 저하됐다. 무선 제품 수요가 줄면서 시스템LSI도 재고 조정 등의 영향으로 매출이 줄었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역시 물량 감소에 따른 가동률 하락 등으로 실적이 줄어든 것. 삼성디스플레이의 경우 3분기 2000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2분기 TV 제품이 선방하며 실적이 늘었던 CE부문 역시 3분기에는 실적이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TV패널 가격 강세 등 비용이 증가한 반면 비수기를 맞아 판가가 하락하면서 실적이 줄어든 것. 생활가전 역시 생각보다 짧았던 여름의 영향 등으로 에어컨 성수기가 빨리 종료되면서 실적이 감소했다. 삼성전자의 CE 부문 영업이익은 1000억~2000억원 정도로 예상되고 있다.

그나마 선방한 부분은 반도체(DS) 부문 중 메모리반도체 사업이다. 메모리 사업은 PC·서버 등의 수요가 이어지는 등 안정적인 수급상황 속에서 가격이 안정화됐다. 기술개발과 공정 전환에 따라 원가가 절감된 것도 실적 개선에 영향을 미쳤다.

문제는 4분기는 물론 내년 상반기까지도 불확실성 해소를 예단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삼성전자는 "경쟁사들의 스마트폰 신제품이 본격적으로 출시되고 중저가 가격 경쟁이 심화되면서 IM사업 불확실성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증권가 관계자들도 "내년 1분기부터는 노트4 효과 등으로 실적이 조금은 개선될 것으로 본다"면서도 "예년과 같은 좋은 실적은 이제는 기대하기 어렵다"고 전했다.

삼성전자의 가파른 실적하락으로 내부에서는 위기감이 감돌고 있다. 연말 인사를 앞두고 있는 만큼 조직개편이나 인력조정도 관측되고 있다. 특히 그간 사업이 승승장구하면서 조직이 비대해진 IM 소속 인력이나 조직 개편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삼성전자는 비용절감을 골자로 한 예산을 재편성하고 서울 본사에서 근무하던 스텝 부문의 15%인 150명 가량을 영업이나 마케팅 등 사업전면에 배치하는 작업을 마무리 했다. IM 소속 소프트웨어 개발 인력 500명 가량을 소프트웨어센터나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네트워크사업부 등으로 재배치하기로 했으며, IM부문 임원들의 목표달성장려금(TAI)도 25% 삭감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