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용으로 인기높지만 자금세탁 우려 커…관련통계없어
4일 박종상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상품권 시장의 현황과 감독의 필요성 보고서'에서 "상품권이 대체거래수단으로써 가치가 높아질수록 자금융통을 불투명하게 하는 부작용도 있다"고 지적했다.
상품권 발행규모는 2009년 3조3800억원에서 2010년 3조8300억원, 2011년 4조7800억원, 2012년 6조2200억원, 2013년 8조2800억원으로 연평균 25% 늘고 있다. 2014년에는 상품권 발행이 1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본다. 위조 방지를 위해 한국조폐공사에 제조를 의뢰하는 상품권만 대상으로 한 통계다. 전체 상품권 시장은 이보다 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환금성이 좋고 고액발행량도 늘어나면서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돈이 필요한 사람이 신용카드로 상품권을 산 후 수수료를 떼고 되팔아 현금을 가져가는 '상품권 깡'이 대표적인 예다. 박광태 전 광주시장도 재임시절인 2005~2009년 법인카드로 20억원어치의 백화점 상품권을 사 시 재정에 손실을 안기고 일부를 개인적으로 쓴 혐의로 기소된 바 있다.
그런데도 상품권을 누가 얼마나 찍었고 시중에서 얼마나 쓰이고 있는지 정확한 통계를 파악하긴 쉽지 않다. 1999년 상품권법이 폐지되면서 1만원권 이상 상품권을 발행할 때 인지세를 낼 때 빼곤 당국의 감독이 없어졌다.
박 연구위원은 "고액 상품권 발행 등록을 의무화하고, 발행단계에서 기본적인 자금세탁방지의무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면서 "특히 상품권은 소규모 업체가 복잡하게 얽혀있어 유통단계 규제는 어려운만큼 발행다녜에서 감독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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