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 아시안게임 폐막식 참석, 北 고위급 삼인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황병서·최룡해·김양건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4일 폐막하는 아시안게임 폐막식에 참석하기 위해 방남한 황병서 북한 인민군 총정치국장과 최룡해 노동당 근로 담당 비서,김양건 통일전선부장 겸 대남비서 등 3명은 북한에서는 실세 중의 실세로 꼽히는 인물들이다.

북한 김정숙평양방직공장 노동자 기숙사에서 열린 5·1절 경축 노동자연회에서 황병서(제일 왼쪽) 인민군 총정치국장이 연설하고 있다.

북한 김정숙평양방직공장 노동자 기숙사에서 열린 5·1절 경축 노동자연회에서 황병서(제일 왼쪽) 인민군 총정치국장이 연설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황병서(사진 위)는 김정은 정권에서 초고속 승진한 '김정은 사람'이다. 그는 지난 3월 노동당 조직지도부 부부장에서 제1부부장으로 승진했다. 4월 초에는 대장과 차수 계급까지 진급한 데 이어 5월 인민군 총정치국장으로 승진했다. 그는 지난달 25일 열린 최고인민회의 제13기 2차 회의에서는 북한 최고국가기구인 국방위원회의 부위원장직에 올라 명실상부한 실세임을 과시했다.

최룡해 북한 민군총정치국장

최룡해 북한 민군총정치국장

원본보기 아이콘


최룡해(사진 위)는 황병서에게 권력을 내줬지만 여전히 김정은의 총애를 받는 인물이다. 그는 황병서에게 국방위 부위원장 자리를 넘기고 민간 단체인 국가체육지도위원장을 맡고 있다. 이 직책은 지난해 12월 처형된 장성택이 맡았던 보직이다.스포츠광인 김정은이 가장 중시하는 체육 분야를 총괄하는 자리다.
그는 또 근로단체 핵심인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 등을 담당하는 근로단체 담당 당비서를 맡고 있다. 이런 점 등을 감안해보면 그의 입지는 건재하다고 보는 게 온당할 듯하다.

인천 아시안게임 폐막식 참석, 北 고위급 삼인방 원본보기 아이콘


김양건(사진 위)은 대남정책을 진두지휘하는 인물이다.김양건은 당 정치국 후보위원, 당 중앙위원회 위원,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을 겸하며 오랫동안 북한의 대남정책을 총괄해온 '대남통'으로 남한 사정을 훤히 꿰뚫고 있다.

김 비서는 남북 소통 창구 역할을 한 인물이다. 2007년 통일전선부장에 오른 그는 그해 제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직전인 9월 서울을 극비 방문해 정상회담 의제에 합의하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예방하는 등 남북회담을 성사시켰다.

또 2009년 8월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조문단으로서 김기남 당비서와 함께 서울을 방문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 8월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5주기를 맞아 개성공단에서 화환과 조전을 남측에 전달했다.그는 남측 대표로 개성공단에 간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의원 등과 남북 현안을 논의하는 등 남북 관계 개선의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