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급발진의 공포, 믿는 건 너 '블랙박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신 기자]운전자 상당수가 급발진의 원인이 자동차 결함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운전자 상당수가 본인이 급발진 사고의 피해자가 될 경우 자동차 제작사는 물론 보험사와 경찰, 정부 등으로부터 어떤 도움도 받을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급발진연구회(회장 김필수 대림대 교수)가 자동차전문 리서치 회사인 마케팅인사이트에 의뢰해 운전자 616명으로 대상으로 자동차 급발진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

이번 조사는 지난 3월25일 방연된 KBS의 프로그램인 '시사기획 창 : 급발진은 있다'의 일부를 발췌해 보여주고 운전자 616명의 반응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76%가 급발진 사고 발생 원인이 자동차에 있다고 답했다.
사고 원인을 밝힐 책임이 어디에게 있는지에 대한 물음에 응답자 77%가 자동차 제조회사에 있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자동차 제조사는 같은 장면을 보고 '운전자 잘못'이라고 주장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59%에 달했다.

자동차 회사에 책임을 물으려면 운전자가 차에 결함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는 자동차 제조물 책임법에 대해 응답자 95%는 불합리하다고 답했다.

만약 응답자 자신이 급발진 사고의 당사자가 될 경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도 있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86%(복수응답)가 블랙박스라고 했고, 그 다음은 CCTV나 목격자, 차 안의 전자기록 장치, 급발진 관련 민간단체 등의 순이었다. 자동차 제조사와 정부, 경찰, 보험회사, 변호사 등은 상위권에 들지 못했다.

응답자중 56%가 현재 차량에 블랙박스가 설치돼 있다고 답했고, 블랙박스를 아직 설치하지 않은 응답자중 91%가 앞으로 블랙박스를 설치하겠다고 했다.

또 발 부분(악셀레이터와 브레이크 패달)을 녹화하는 블랙박스를 구입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자도 73%에 달했다.

김필수 교수는 "한국의 운전자들은 급발진과 관련 부당하게 원인 제공자가 되고 있고, 원인을 밝힐 책임까지 가지고 있다"며 "상당수 운전자들이 블랙박스를 믿고 있지만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블랙박스가 도움이 된 적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만 20세 이상 59세 이하 차량 보유자 616명(2년 이내 신차 구매 계획자)을 대상으로 지난 4월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온라인 우편조사를 통해 실시됐다. 표준오차는 3.9%.




조영신 기자 as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