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창조경제의 핵심은 데이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래창조과학부, 2014 데이터 그랜드 컨퍼런스 개최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30일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2014 데이터 그랜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날 기조강연에서 이어령 중앙일보 고문은 생명자본주의 시대에 미래핵심자원은 데이터임을 강조하며 '컴퓨터→SW→데이터'로 이어지는 ICT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미래 전략에 대해 소개했다.
오전 튜토리얼에서는 ‘데이터 혁신을 위한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In-memory DB)역할’(알티베이스)을 재조명하고, ‘국가 주도의 DB 경쟁력 확보 방안’(티맥스데이터)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IoT 세상‘(위세아이텍) 등에 대한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

오후에 열린 25개의 발표세션에서는 데이터 관리, 데이터 품질, 데이터 보안 분야에서 한국전력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등의 우수기관의 사례 공유가 이어졌다.

또 사물인터넷과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융합 서비스 전략(어비팩토리)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식중독 예측지도 개발 사례 및 거버넌스 전략(식약처) 등 최신 동향을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데이터 전문기업들이 전시부스 운영하며 데이터 관련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강성주 미래부 정보화전략국장은 “창조경제의 씨앗인 데이터는 그 활용방법에 따라 가치는 무궁무진 하다”며 “데이터를 적시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를 창조하고, 국회 계류 중인 데이터베이스산업진흥법도 빠른 시일 내에 제정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DB산업협의회 등 산·학계가 공동으로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데이터베이스산업진흥법’ 제정을 요청하고 연내 국회 통과를 위해 적극 협력한다는 내용의 호소문을 발표했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