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제투성이 차세대전투기 F-35협상]①미국에 2000억대 거래세 납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F-35A이 도입된다면 구매금액의 3.5%와 0.85%를 각각 FMS 행정비와 계약행정비로 지불해야 한다.

F-35A이 도입된다면 구매금액의 3.5%와 0.85%를 각각 FMS 행정비와 계약행정비로 지불해야 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한국 공군이 차기전투기 F-35A를 구입할 경우 미국에 2000억원대의 거래세를 납부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상 최고 액수다. 정부 간 계약인 대외군사판매(FMS) 방식으로 도입하는 과정에서 금액으로 논란이 예상된다.

25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F-35A 40대 도입을 위해 지불해야 하는 금액은 총 7조3418억원이다. 이 금액대로 F-35A이 도입된다면 구매금액의 3.5%와 0.85%를 각각 FMS 행정비와 계약행정비로 지불해야 한다. 구매금액의 4.35%를 미 정부에 행정비용으로 납부하는 셈이다. FMS 행정비용은 2000억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전해졌다.
FMS 제도는 동맹국이 미 정부를 통해 미국산 무기를 구입하는 방식으로, 미 정부는 '이익을 취하지도, 비용을 지불하지도 않는다'(No Gain, No Loss)는 원칙을 제시하면서 행정비용을 구매국에 부과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대형공격헬기 아파치(AH-64E) 등을 구매할 때도 FMS 방식이 적용된 바 있으나 구매금액이 많아야 1조∼2조원 수준이어서 FMS 행정비용이 수백억 원에 그쳤지만 F-35A 도입에는 7조원대 예산이 투입돼 FMS 행정비용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게 됐다.

이때문에 미 정부가 사실상 거액의 거래세를 받아가는 것은 문제가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FMS 계약 조건이 미국의 다른 핵심 동맹국에 비해 여전히 불리한 편이라는 지적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
한국은 계약행정비로 0.85%를 지불하지만 '북대서양조약기구(NATO)+3(일본ㆍ호주ㆍ뉴질랜드)' 국가 중 개별 협정을 맺은 국가들은 0∼0.85%를 계약행정비로 지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방사청은 미 정부와 계약행정비를 낮추기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지만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사청 관계자는 "미국이 FMS 방식을 적용하는 전략무기를 구매하는 모든 나라는 FMS 행정비 등의 행정비용을 지불하고 있다"며 "2008년 우리나라의 FMS 지위가 격상되면서 계약행정비가 1.5%에서 0.85%로 낮아진 바 있으며, 앞으로도 행정비용을낮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