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업체감경기 2분기 연속 하락…4분기 BSI '97'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올해 4분기 기업체감경기가 2분기 연속 하락하며 기준치(100)를 밑도는 것으로 전망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2344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2014년 4/4분기 기업경기전망'을 조사한 결과, 4/4분기 기업경기실사지수(BSI; Business Survey Index) 전망치가 '97'로 집계됐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전분기 보다 6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지난 3/4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하락한 수치다.
기업체감경기를 뜻하는 BSI는 100 이상이면 이번 분기보다 다음 분기에 경기가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은 것이고, 100 미만이면 그 반대다.

대한상의는 "지표상으로 한국경제가 미약하게 회복되고 있다고 하나 기업들이 체감하기에는 다소 미흡한 수준"이라며 "소비부진, 환율불안, 노사불안 우려, 대중(對中)수출 부진 등 현실적이고 구조적인 문제들이 기업의 체감경기를 떨어뜨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성훈 연세대 교수(대한상의 경제분과 자문위원)도 "세월호 사건 이후 내수회복세가 강하게 뒷받침되지 않고 있고 중국, 유럽 등 세계경제 환경도 크게 개선되지 않아 하반기에도 기업들이 체감할 정도로 국내경제가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이다"고 전망했다.
4분기 BSI는 대ㆍ중소, 수출ㆍ내수기업 모두 하락했다. 대기업은 전분기 대비 2포인트 하락하며 기준치인 100에 턱걸이 했고, 중소기업도 전분기 대비 7포인트 떨어진 96을 기록했다. 수출기업(105→97)과 내수기업(102→97)도 각각 8포인트, 5포인트 하락하며 기준치를 밑돌았다.

이항용 한양대 교수(대한상의 경제분과 자문위원)는 "향후 우리경제는 중장기적으로 고령화로 인한 성장잠재력 약화로 저성장시대가 상당기간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보며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경기활성화정책을 차질없이 진행하는 한편 규제완화, 기술개발 지원, 자본시장 활성화 등 중장기적으로 성장잠재력을 제고할 수 있는 노력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역별로는 강원도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떨어졌다. 호남권이 16포인트 떨어진 '92'를 기록한 가운데 수도권(103→97), 대경권(96→90), 동남권(106→100), 충청권(105→103), 제주권(103→102) 순으로 하락했다.

대한상의는 "호남권은 주요 산업인 석유화학ㆍ철강제품의 중국 자급률 증가로 인한 수출감소 및 자동차산업의 생산감소 우려로 크게 하락했다"며 "대경권도 중국 후발업체와의 경쟁심화를 겪고 있는 섬유ㆍIT산업 부진에 대한 불안감이 하락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기업들은 4분기 기업경영 애로요인으로 '내수 및 수출 등 수요부진'(42.9%)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자금난'(20.1%), '환율불안'(17.1%), '인력난'(13.2%) 등을 지적했다.

정부에게 바라는 정책과제로는 '경기활성화'(45.9%), '자금난 해소 지원'(21.9%), '환리스크 관리 지원'(11.7%), '인력난 해소 지원'(10.8%) 등을 차례로 꼽았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2분기 연속 수출기업 BSI 전망치의 낙폭이 내수기업보다 컸다"고 지적하며 "내수부진에 이어 우리경제의 버팀목인 수출마저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기업인들이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양날개가 모두 힘을 잃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경기회복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내수확대와 수출증진을 위한 지속적인 정책노력과 더불어 기업의 투자심리와 가계의 소비심리를 회복시키는 일에 힘쓰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