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관광 열풍 속 국내 항공노선 첫 개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평양-삼지연 노선 92달러,평양-함흥 62달러,평양-어랑 83달러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북한에서 불고 있는 관광바람에 힘입어 이제는 일반 주민들도 비행기를 이용해 국내 관광에 나설 수 있게 됐다고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2일(현지시간) 중국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북한 정부가 일반 주민들에게 비행기 여행을 허락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 소식통은 7월13일부터 평양∼삼지연선, 평양∼어랑선, 평양∼함흥선 등 3개 노선이 개통됐다면서 “일반 주민들도 평양 순안 비행장에서 탑승해 1시간 정도이면 백두산까지 갈 수 있다고 전했다.

북한 국내선의 비용은 달러로 지불하는데 평양∼삼지연선은 92달러, 평양∼어랑선은 83달러, 평양∼함흥선은 62달러 선인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요금은 북한 암시세 환율로 볼 때 평양 삼지연 노선의 경우 일반 노동자 월급 3000원(약 0.3달러)에 비해 250배에 이른다.

북한 국내선 항공노선이 개통되자 북한 당국은 ‘김정은 동지의 배려’라고 선전하고 있고 외국인뿐 아니라 돈 있는 주민들도 비행기를 타고 국내 관광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고 평양시민들이 환호하고 있다고 이 소식통은 말했다.
북한의 최고 지도자인 김정은 노동당 제 1비서는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일반 주민들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항공여행의 문을 넓히고 명승지마다 비행장을 만들도록 지시했다는 후문이다.

북한은 전국소년단대회 참가자등 핵심층을 위해 여객기를 띄운 적은 있지만 여행용으로 개통한 사례는 없었다. 북한이 어떤 기종을 국내선에 투입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북한 여객기의 상태가 노후해 승객들의 반응이 신통치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여객기를 관광에 투입한 것은 국내 열차 운행 상황이 한심하기 때문이라는 지적도 있다. 열악한 기차 여행으로는 관광객을 유치할 수 없어 북한 당국이 비행기 요금을 대폭 올리면서 돈 있는 주민들의 소비를 유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북한 정부가 비록 여객기 3개 노선을 개통했지만 여행을 엄격히 통제하는 상황에서 이를 이용할 수 있는 주민은 특권층으로 한정될 수밖에 없다.



박희준 외교·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