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직장인 10명중 7명 “독서 슬럼프 경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직장인 10명 중 7명은 독서 슬럼프를 경험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독서 슬럼프가 왔을 때에는 취미ㆍ레저 등 실용서적과 소설ㆍ시 등 문학서적 순으로 선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복지서비스 전문기업 현대이지웰 가 최근 직장인 1017명을 대상으로 '독서 슬럼프 극복법'을 주제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직장인 74.3%가 “독서 슬럼프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독서 슬럼프가 왔을 때 구입해 선택하고 싶은 책’으로 전체 응답자의 40.7%가 ‘취미ㆍ레저' 분야라고 답해 가장 많았으며, ' 소설ㆍ시'(33.6%) 등 문학 분야가 그 뒤를 이었다.

'언제 독서 슬럼프를 경험하느냐'에 대한 질문에서 '일에 얽매여 독서시간이 줄어들 때'(31.0%)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또한 직장인들은 ‘구입한 책이 기대와 다를 때'(28.3%)와 '책 읽는 속도가 더뎌질 때'(22.1%)에도 독서 슬럼프를 경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직장인들이 경험하는 독서 슬럼프와 독서 패턴에는 어떠한 상관성이 있을까. '주로 구입해 읽는 책이 어떤 분야'라는 질문에 대해 '자기계발서'(31.9%)가 가장 많았고, 이어 '소설ㆍ시 등 문학'(21.2%) 분야와 '경영ㆍ비즈니스'(16.8%) 관련 서적 순으로 조사됐다. '인문학' 분야의 경우 11.4%를 보였다.
이번 설문에서 직장인들이 독서를 하는 목적과 주로 구입해 읽는 책에는 상관성을 나타냈다. '독서의 목적'에 대해 묻자 '자기계발'(43.4%)을 가장 많이 꼽았고 '독서, 자체의 즐거움'이란 직장인도 30.9%에 달했다. 또한 '교양 지식을 쌓기 위해'(15.9%) 읽는다는 직장인이 '직무에 활용하기 위해'(7.1%) 책을 보는 직장인보다 많았다.

김주한 좋은책신사고 단행본사업본부장은 이번 설문결과에 대해 “최근 직장인들은 본인이 좋아하거나 호기심이 있는 분야에 대한 독서보다는 일의 연장으로써의 독서를 하기 때문에 업무 중에 받는 '문자 피로감'에 책에서 받는 '문자 피로감'까지 더해지고 있다”며 “연초에 연간 읽을 책의 권수를 미리 정하고 그 안에서 어쩔 수 없이 꼭 읽어야 할 분야와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 등으로 나누어 '분야별 포트폴리오'를 짜는 게 좋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서를 구입하는 경로'에 대해서는 '온라인 서점'(50.4%)이 전체의 과반수를 차지했으며, '서점에서 구입한다'(19.5%)는 의견이 그 뒤를 이었다. 이어 '도서관이나 회사 대여'(15.9%)를 통해 독서를 하는 실속파 직장인이 있었고, 기업 임직원들이 이용하는 ‘복지포털을 통해 구입’(12.4%)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연간 몇 권의 책을 구입하느냐'에 대해 '5권 이하'(41.6%)가 가장 많았고 '10권 이하'(32.7%), ‘15권 이하’(9.7%) 순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직장인 27.4%는 책을 구입해 두고도 절반도 못 읽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한 책을 어느 정도 읽느냐'라는 질문에 대해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전체 응답자의 61.1%가 '구입한 책은 대부분 읽는다'고 답해 가장 많았고, '절반은 읽지 못한다'(18.6%)와 '1/4은 읽지 못한다'(11.5%)는 응답이 그 뒤를 이었다.

이어 ‘독서 슬럼프를 겪는 동료들을 위한 조언’에 대해 묻자 ‘관심 있고 읽기 쉬운 책을 고르세요’라는 응답이 전체의 74.3%를 차지해 압도적으로 많았고 ‘다 읽으려 말고 필요한 부분을 읽어볼 것’(15.0%)을 권하거나 ‘북 클럽에 가입해 책을 가까이 하라’(6.2%)는 등 조언으로 독서 슬럼프 극복을 권유하기도 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