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리모델링 추진 단지 가보니…서초·분당 호가 1억 껑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재건축 연한 줄인대도 리모델링 속도...잠원한신 매수 문의 줄이어
서초·분당 "재건축까지 못기다려" vs 개포 "용적률이 관건"

▲서울 서초구 잠원동 '잠원한신' 아파트 전경. '잠원한신' 아파트 리모델링 추진위측은 최근 설계사 선정에 이어 연내 조합설립을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서울 서초구 잠원동 '잠원한신' 아파트 전경. '잠원한신' 아파트 리모델링 추진위측은 최근 설계사 선정에 이어 연내 조합설립을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윤나영 기자] "호가가 1억원 정도 올랐는데 사겠다는 사람은 계속 있네요."

지난 주말 서초구 잠원동 '잠원한신' 아파트 단지 내에 위치한 H중개업소에는 이른 오전부터 전화벨이 연신 울렸다. 걸려오는 전화의 대부분은 현재 수직증축 리모델링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한신아파트에 대한 매수 문의다.
H중개업소 관계자는 "현재 잠원한신의 경우 호가는 1억 정도 올라 9억4000만원까지 형성돼있고 실거래가는 9억2000만원까지 올랐다"며 "매수 문의는 하루에 많게는 50~60건 정도 들어온다"고 말했다. '9ㆍ1 대책' 발표의 영향에 대해 조심스럽게 묻자 "전혀 변동없다. 재건축 연한이 줄었어도 시간이 많이 걸리는만큼 추석 이후 빨리 추진하자는 분위기"라며 "용적률도 240%가 넘어 수익성 확보에는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이 단지는 리모델링 추진위 단계며 조합설립 동의서를 걷는 중이다. 최근에는 경쟁 입찰을 거쳐 유선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를 건축설계 부문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잠원한신 리모델링 추진위 관계자는 "이미 동의율은 70% 정도로 조합설립을 위한 기준은 넘었으나 차후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하기 위해 리모델링 행위허가 요건인 동의율 80%를 목표로 동의서를 모으고 있다"며 "연내 조합설립이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행위허가란 리모델링 사업계획을 승인받는 절차로 재건축의 사업시행인가와 비슷하다.

수도권 1기 신도시 첫 리모델링 추진 단지인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한솔주공5단지'도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한솔주공5단지는 이미 조합이 설립된 상태로 시공사는 현대산업개발로 확정됐다.
정자동 T중개업소 대표는 "한솔주공5단지는 성남시에서 리모델링 시범단지로 선정해 우선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 6개 단지 중 사업 속도가 가장 빠른 단지로 선정 초기부터 주목을 받았다"며 "정부 대책 발표에 관계없이 꾸준히 매매가와 호가 모두 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1994년 준공된 단지라 재건축 연한이 단축돼도 2024년이 돼야 하는데 그때까지 기다리자는 이야기는 아직 없다"고 덧붙였다.

현재 '한솔주공5단지' 전용면적 74㎡의 경우는 매매가가 3억5000만~3억7000만원, 101㎡는 4억7000만원으로 두달 새 2000만원 정도 상승했다.

반면 상대적으로 용적률이 낮은 서울 서초구 개포동 대치2단지와 대청아파트의 입주민들은 고민이 커졌다. 용적률 상한이 늘어났어도 250%에 그치는 데다 개인분담금에 대한 부담이 큰 한편 재건축을 하기에는 현재 용적률이 170%로 높은 편이어서다.
대치2단지 전경 (출처 : 네이버지도)

대치2단지 전경 (출처 : 네이버지도)

원본보기 아이콘

대청아파트 리모델링반대추진위원회 회원인 정모씨(43)는 "리모델링이든 재건축이든 용적률이 사업의 성패를 가르는데 170%는 뭘 해도 수익성이 애매한 수치"라며 "그래도 통상 200% 밑이면 재건축이 유리한 데다 기존부터 주민들 사이에서 분담금에 대해 말이 많았던 터라 차라리 10년 기다렸다 재건축을 하자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개포동 D 공인중개사 관계자는 "대청아파트의 경우 56㎡형(17평) 시세는 4억3000만원 선, 85㎡ 역시 6억3000만원으로 올해 초 그대로 멈춰있다"며 "대치2단지 역시 대청보다 사정은 조금 낫지만 전용 49㎡ 기준으로 5억원대에 머물러있다"고 말했다. 그는 "매수 문의는 올해 초에 비해 많이 줄었고 실수요 위주로 거래가 간간이 이루어지는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윤나영 기자 dailybes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