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석 연휴, 고향에 머무는 기간 짧아져…이틀 이내 多"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추석 연휴 귀성객들의 통행 특성 변화 분석' 결과…10년새 역귀성·여행가는 비율 2~3배 증가

추석 연휴기간 체류일수 변화

추석 연휴기간 체류일수 변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지난 10년새 추석 연휴 고향에 머무는 기간이 짧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나흘 이상 길게 체류하는 비율은 25.5%로 줄어든 반면 당일 또는 1박2일 지내는 비율은 44.6%로 높아졌다. 대신 추석연휴에 여행을 가거나 역귀성하는 비율이 2~3배 많아졌다.

4일 국토교통부가 '추석 연휴 귀성객들의 통행 특성 변화'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추석 연휴동안 고향에 오래 머무는 기간이 줄었다. 3박4일 이상 길게 체류하는 비율이 2004년 40.3%에서 올해 25.5%로 14.8%포인트 감소했다.
그러나 같은 기간 당일 귀성·귀경은 10.4%에서 12.4%로, 1박2일은 25.1%에서 32.2%로 각각 2%, 7.1%포인트 상승했다. 고향에 이틀 이내로 머무는 비율이 44.6%까지 높아진 것이다. 2박3일 동안 고향에 있는 비율은 24.2%에서 29.9%로 5.7%포인트 올랐다.

출발·도착일을 살펴보면 추석을 포함해 이틀 이내 귀성·귀경을 하는 비율은 2004년 32%에서 올해 40.3%로 8.3%포인트 증가했다. 추석날 당일치기로 다녀온다는 경우도 10.2%로 10년 전에 비해 1.9% 높아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 10년간 수도권으로의 인구 유입과 비수도권 거주 부모 세대의 감소에 따른 중·장거리 이동 인원의 상대적인 감소, 명절에 대한 인식 변화 등이 영향을 미친 결과"라고 분석했다.
추석 연휴에 고향에 내려가는 대신 여행을 다녀오는 비율은 약 3배(0.7%→2.3%), 역귀성하는 비율은 약 2배(8.6%→13.8%) 증가했다.

또 자가용 이용률이 높아졌는데도 최대 소요시간을 줄었다. 자가용 승용차 보유 확대에 따라 자가용 이용률은 76%에서 84.4%로 8.4%포인트 올랐으나, 주요 구간의 최대 예상 통행시간은 대부분 감소했다. 특히 서울~부산 간 최대 예상 소요시간(귀성)은 3시간 이상, 서울~광주는 4시간 이상 단축됐다. 이는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확충, 정보통신(IT) 기술 발달로 인한 교통정보 제공 향상, 수도권 내부 귀성 비율 상승, 정부의 지속적인 특별교통대책 수립 등으로 통행시간 증가요인을 상쇄한 것으로 보인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추석 명절 통행실태를 향후 특별교통대책에 반영하는 등 국민의 이동 편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