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유가족 "역대 특검 성과 없었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실종자 가족 지원 감소 우려…잊지 말아 달라"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세월호 유가족들은 3일 여당이 주장하는 '특검'이 지금껏 성과를 내지 못했다며 진상규명을 위해 수사권과 기소권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대책위)는 이날 오후 2시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까지 11차례 특검이 있었지만 제대로 된 성과를 낳은 특검은 없었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이라며 "진상규명을 위해 가장 적합한 제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만 솔직하게 고민해 달라"고 밝혔다.
먼저 대책위는 여당이 방점을 찍고 있는 '특검'이 사실상 별다른 성과를 거둬오지 못한 만큼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기소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들은 "진상조사위 상임위원에게 수사권, 기소권을 부여해 달라는 요구에 역사적 평가와도 다른 특검의 우수성을 들며 부정하지 말라"며 "주호영 새누리당 정책위 의장이 말했던 '청와대 들쑤시려 해선 안 된다'는 취지의 말이 오히려 진짜 속내가 아니냐"고 꼬집었다.

정의화 국회의장의 중재 방침을 거부한 여당에 대해서도 비판이 이어졌다. 대책위는 "뒤늦게나마 입법부 수장인 국회의장께서 직접 나서주셨다니 다행이다"라면서도 "어제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부대표가 사실상 반대 입장을 밝혔는데, 이는 대화와 타협을 근간으로 하는 정치를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날 경찰에 제지된 청와대를 향한 '삼보일배'에 대해서도 입장이 나왔다. 대책위는 "유가족들은 480만명의 넘는 시민들의 서명을 청와대에 전달하면서 삼보일배로 청와대까지 걸어가려 했지만 경찰에 의해 막혔다"며 "이는 대통령이 면담거부에 이어 480만 국민의 뜻을 거부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의 '선장책임론'에 대해서도 문제가 제기됐다. 유가족은 "13일차 비를 맞으며 노상에서 면담을 요청하는 유가족에 대한 말씀은 없었다"며 "세월호 참사를 선장책임론과만 결부시키려 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말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가 선장만의 잘못이었나"라며 "선령완화는 누가 했고 구조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유가족들은 팽목항에 남아있는 실종자 가족에게도 관심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이들은 "팽목항, 진도체육관에서 24시간 운영되던 약국도 운영시간이 12시간으로 줄고, 가족식당도 철수 되는 등 지원이 끊기고 있다는 얘기에 불안하기만 하다"며 "팽목항, 진도체육관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말아 주시고, 국민여러분도 실종자 가족들을 잊지 말아 달라"고 호소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