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월호 특별법', 민변보다 변협이 적극적 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변호사 대표단체 상징성 부각…편향성 지적 받자 "정치적 해석은 본질 왜곡"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이혜영 기자] 대한변호사협회가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이상으로 적극적인 해결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대한변협은 세월호 피해자들의 공식 법률대리인 역할을 맡아 '세월호 특별법' 제정 운동을 주도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뒤 민변은 물론 청년, 여성 등 다양한 변호사 단체들이 법률지원을 희망했다. 대한변협은 전체 변호사 대표단체라는 상징성을 토대로 창구 교통정리를 해 나갔다. 이 과정에서 물밑 힘겨루기가 벌어지기도 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 법률지원 담당인 박주민 변호사는 "대한변협과 민변, 국민대책위가 각각 별도의 특별법안을 만들었다"면서 "서로 자기 법안이 좋다고 신경전도 벌였는데 피해자 가족들은 대한변협 법안을 선호했다"고 설명했다.

이념적으로 보수 성향이 더 강하다는 평가가 일반적인 대한변협의 이 같은 행보를 놓고 대한변협이 편향성을 보인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신영무 변호사 등 대한변협 회장을 지낸 원로 변호사들은 1일 위철환 대한변협 회장을 만나 수사권 기소권 등이 포함된 세월호 특별법안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변협이 민변에 휘둘린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대한변협 내부에서는 세월호 문제는 전체 변호사가 관심을 가져야 할 사안이라는 인식이 적지 않다. 일본 대지진이나 미국 카트리나 태풍 피해 당시 변호사단체가 보여준 모습으로부터 배워야 한다는 얘기다.
대한변협 지도부가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는 것은 물론 소속 변호사들도 이러한 움직임에 호응하고 있다. 지난 7월24일 변호사 1043명이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변호사 선언에 동참했다.

민변 소속이 507명이었으나 절반 이상은 민변 소속이 아니었다. 정부와 각을 세우는 내용의 이번 '변호사 선언'에 민변 소속이 아닌 변호사 상당수가 참여한 것에 대해 민변 내부에서도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대한변협은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내겠다고 밝히면서도 원칙은 이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가 우선이며 법률적 조력도 그러한 차원에서 실천한다는 의미다.

최진녕 대한변협 대변인은 "대한변협의 세월호 관련 법률지원 활동이 지나치게 정치적으로 해석되고 있어 본질이 왜곡되고 있다"면서 "피해자 지원과 적폐청산, 진실규명 등은 따로 갈 수 없고 함께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